봉준호가 해냈다. 한국영화 역사상 최초의 황금종려상.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올해 칸영화제의 주인공이 됐다. 25일(현지시각) 프랑스 칸의 뤼미에르 극장에서 제72회 칸국제영화제 폐막식이 열렸다.

사진=칸국제영화제 시상식 캡처

이날 경쟁부문 심사위원장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을 비롯해 엘르 패닝,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 파벨 파블리코브스키 감독 등 심사위원들의 투표로 결정된 황금종려상, 심사위원대상, 심사위원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각본상 등 수상자가 발표됐다.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은 까뜨린느 드뇌브와 함께 황금종려상 수상작을 공개했다. “기생충! 사우스 코리아”라는 말이 나오자 마자 뤼미에르 극장에 있던 모든 사람이 환호를 질렀고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는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서로를 껴안으며 기쁨을 만끽했다. 무대에 오른 봉준호 감독은 두 주먹을 불끈 쥐고 사람들을 향해 손을 흔들었다. 특히 심사위원 전원 만장일치로 ‘기생충’의 황금종려상 수상이 결정됐다. 

봉준호 감독은 “언제나 프랑스 영화에 영감을 받고 있습니다”라고 말을 뗀 뒤 “수많은 아티스트가 있었기에 ‘기생충’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 많은 예술가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도와주신 분들 감사합니다”라고 전했다. 이어 “기생충은 위대한 배우들이 없었다면 단 한 장면도 찍을 수 없었습니다. 함께한 배우들 감사합니다. 이 자리에 함께 해준 가장 위대한 저의 배우 송강호의 멘트를 듣고 싶습니다”라며 송강호에게 수상 소감을 부탁했다.

송강호는 “배우로서 인내심과 슬기로움과 열정을 가르쳐주신 존경하는 대한민국 모든 배우에게 이 상을 바치겠습니다”라고 짧고 굵게 황금종려상 수상의 기쁨을 전했다. 봉준호 감독은 “저희 가족이 2층에 있는데 찾지 못하겠네요 가족에게도 감사하고요. 저는 그냥 12세에 영화감독이 되고 싶었던 소심했던 영화광이었습니다. 이 트로피를 손에 만지게 될 날이 올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메르시, 메르시 보꾸(Merci Beaucoup!)”이라고 말하며 황금종려상 트로피를 매만진뒤 수상 소감을 마쳤다.

사진=칸국제영화제 시상식 캡처

한국영화가 칸영화제 72년 동안 황금종려상을 받은 건 이번이 사상 최초다. 봉준호 감독은 ‘기생충’으로 ‘괴물’(2006년 감독주간) ‘도쿄!’(2008년 주목할만한 시선) ‘마더’(2009년 주목할만한 시선) ‘옥자’(2017년 경쟁부문)에 이어 자신의 연출작으로만 5번째 칸에 초청되는 영광을 안았다. 두 번째 경쟁부문 초청 만에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며 전세계에 자신의 이름을 완벽하게 알렸다.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가 심사위원 대상, 이창동 감독의 ‘시’가 각본상, 전도연이 ‘밀양’으로 여우주연상 수상 등에 이어 한국영화는 이번 수상으로 또 하나의 역사를 써내려갔다.

심사위원 대상은 마티 이옵 감독의 ‘애틀란틱스’가 받았다. 흑인 여성 감독의 심사위원 대상 수상이라는 점에서 칸영화제도 많이 개방됐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남우주연상은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의 ‘페인 앤 글로리’에서 열연한 안토니오 반데라스, 여우주연상은 예시카 하우스너 감독의 ‘리틀 조’에서 강인한 인상을 심어준 에밀리 비샴이 받았다.

감독상은 ‘영 아메드’의 장 피에르 다르덴, 뤽 다르덴 형제 감독, 심사위원상은 래드 리 감독 ‘레미제라블’, 클레버 멘돈사 필로, 줄리아노 도르넬레스 감독 ‘바쿠라우’에게 돌아갔다. 한편 이날 강력한 황금종려상 후보로 꼽혔던 셀린 시아마 감독의 ‘포트레이트 오브 어 레이디 온 파이어’는 각본상을 수상했다. ‘포트레이트 오브 어 레이디 온 파이어’는 제인 캠피온 감독의 ‘피아노’ 이후 첫 여성감독의 황금종려상을 노렸다. 특별언급상 엘리아 술레이만 감독의 ‘잇 머스트 비 헤븐’이 차지했다. ‘잇 머스트 비 헤븐’은 폐막식 전 국제비평가연맹상을 받기도 했다.

5월 14일부터 25일까지 열린 올해 칸영화제는 개막작 짐 자무쉬 감독의 '더 데드 돈트 다이'로 시작돼 마지막 상영작 올리비에르 나카체, 에릭 토레다노 감독의 '더 스페셜스' 상영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 한국영화 진출작으로는 경쟁부문에 '기생충', 미드나잇 스크리닝 부문에 '악인전', 시네파운데이션(학생 경쟁) 부문에 연제광 감독의 '령희', 감독주간에 정다희 감독의 단편 애니메이션 '움직임의 사전'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