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독과점 영화인대책위원회가 청와대 앞 노숙농성을 진행했다.

25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한국진보연대, 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 반독과점영화인대책위원회가 노숙농성을 마치며 성명을 통해 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에 목소리를 높였다.

해당 단체들은 “박양우씨는 최근 언론을 통해 개봉영화 최소상영 기간 보장, 배급사와 극장의 입장수입 배분 비율 조정의 전국적 확대, 교차상영 금지 등 공정하고 합리적인 영화생태계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밝혔다. 자신이 3년 간 대표를 맡았던 한 영화단체에서 냈던 보도자료 몇 점을 그 근거로 제시했다”라며 “이 단체의 대표에 이어 5년여 간 CJ ENM의 사외이사로 재직, 의결권을 행사한 이사회에 32차례 출석해 모두 찬성표를 던졌다. 회의 한 번 참석하고 500만 원씩 받는 것이 감사해서 그랬는지 100% 거수기 노릇을 했다. 이렇듯 뒤로는 CJ ENM의 충복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 앞으로는 보도자료 몇 차례 낸 것이 전부인데, 그것을 가지고 자신이 공정하고 합리적인 영화생태계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뻔뻔하게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CJ ENM 사외이사로 재직하면서 한 영화단체의 공동대표로 활동한 점을 들어 “영화법 개정 무용론을 주장하면서 대기업의 독과점 지수를 낮추기 위해 한국영화와 외국영화는 완벽한 대체제라는 해괴한 논리도 드러냈다. 영화산업이 독과점이 아닌 것처럼 호도하는 한국영화동반성장이행협약 모니터링보고서를 쏟아냈고, 전세계가 비준한 유네스코의 문화다양성협약을 백안시하는 전략을 펼치기도 했던 것”이라고 성토했다.

또한 “탈세·편법증여·논문표절·위장전입 여부를 따지는 것이 물론 중요하다. 아울러 국회는 장관 후보자들의 부도덕함을 뛰어넘어 그들의 정책 성향과 가치관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박양우 씨는 문화다양성에 그리 관심이 없다. 차관 퇴임 후에는 문화다양성보다 기업의 이익을 최우선하는 CJ의 충복 노릇을 현재까지 충실히 해왔다. 촛불정부의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 정책과도 무관하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