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판 김주영이 있다?

20일 방송되는 채널A ‘외부자들’에는 최근 인기몰이 중인 JTBC ‘SKY 캐슬’로 인해 뜨겁게 달아오른 대한민국 입시와 사교육을 주제로 국회 교육위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과 이야기를 나눈다.

사진=채널A

‘SKY 캐슬’은 자녀를 명문대에 진학시키고 부와 명예를 대물림하는 것이 지상 과제인 이들을 통해 상류층 사교육의 현주소를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으로는 믿기 힘든 드라마 속 이야기는 과연 어디까지 사실인지 현실판 ‘김주영’, 교육 컨설턴트 ‘이미애 대표’와의 전화 연결을 통해 확인해 본다.

이미애 대표는 드라마 속 내용에 대한 팩트체크와 함께 ‘학생부종합전형’과 최근 입시 트렌드에 대해 날카롭게 분석한다. 특히 드라마 속 입시 관리에 대해 “실제로도 성적 관리는 기본이고 이성 교제까지 관리한다”고 밝혀 출연자들을 놀라게 했다.

또 드라마 속 입시컨설팅 비용으로 나온 아파트 한 채 값, 골드바 등에 대해 ”일반적인 학원은 법적으로 금액이 정해 있다”며 하지만 ”기업 형태의 입시 컨설팅은 성공보수로 선물을 받는 경우도 있고 금액도 딱히 정해져 있진 않다“며 말을 아꼈다. 드라마 속 주인공의 최종 목표인 서울 의대 진학에 대해서도 ”공대를 가야 취업이 잘 된다는 생각이 커 이과 선호가 높다“고 전했다.

대한민국 사교육에 대해 진중권 교수는 “아무리 좋은 제도가 있어도 금방 변질된다. 결국 사교육 시장은 커질 수 밖에 없다”고 내다봤고 박용진 의원 역시 “교육 제도만이 문제가 아니라 한국사회 소득 불평등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더했다. 한편 이동관 전 수석은 “학교에 자율권을 줘야 한다” 며 “교육부의 대학정책이 선행되면 교육이 바뀐다”고 주장했다.

교육 컨설턴트 이미애 대표와 함께 살펴본 대한민국의 사교육의 생생한 실체가 20일 일요일 저녁 7시 40분 채널A ‘외부자들’에서 공개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