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해 병원을 떠난 전공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마저 가시화하면서 의료 현장의 '대혼란'이 불가피해졌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전국 의대 교수들이 오는 25일을 사직서 제출 시기로 제시한 가운데, 이보다 앞서 사직서를 제출하려던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들도 일정을 조율하기로 했다.

1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5시 서울대병원과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을 온라인으로 연결해 총회를 열고 사직서 제출 시기를 논의한다.

지난 11일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정부가 이날까지 사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지 않으면 자발적인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그러나 다음날인 12일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 등이 포함된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졌고, 이들은 지난 15일 회의에서 사직서 제출 시기를 오는 25일로 합의했다.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원장은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원장이 맡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예정대로 사직서를 제출할지,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의 일정에 맞출지 등을 이날 회의서 논의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방 위원장은 "원래 계획대로 (서울의대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을 시작할 것인지, 다른 대학과 마찬가지로 25일에 할지를 이날 회의에서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의대 교수들의 사직서 결의는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 지난 15일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 회의에는 20개 의대가 참여해 그중 16개가 사직서 제출을 결의했다. 나머지 4개는 내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동참 여부를 결정할 계획인데 가결될 가능성이 높다. 회의에 참석한 의대 외에 다른 의대로 이런 움직임이 퍼질 여지도 많다.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될 때까지 현장에서 환자 곁을 지키겠다고 밝혔지만 현장은 이미 '최악의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전공의에 이어 교수들마저 병원을 떠날 경우 환자들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고, 말 그대로 '의료대란'이 발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