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롯데 블랙 페스타’ 행사를 맞아 15일부터 간편 결제 서비스 ‘알리페이(Alipay)’를 도입하고, 글로벌 관광객 잡기에 나선다.

사진=롯데 제공

‘알리페이’란 은행계좌를 연동한 뒤 QR코드를 스캔하면 결제뿐 아니라 송금, 핸드폰 충전, 기차표 구매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수단으로, 중국의 알리바바 그룹이 2004년 출시해 중국 내 모바일 결제 시장의 약 80%를 점유하고 있는 중국 최대 규모의 간편 결제 서비스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롯데 블랙 페스타’는 국내 최대 유통사인 롯데가 10개 유통계열사와 함께 오는 20일까지 진행하는 대한민국 대표 쇼핑 축제로, 500만 개 이상의 할인 품목과 1조원 이상의 행사 물량을 준비한 역대 최대 규모의 행사다.

이번 ‘롯데 블랙 페스타’ 기간 중 국내에서 쇼핑을 즐기려는 중국인 관광객들은 물론, 세계 각국에서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 9월 방한 중국인 관광객수가 43만4595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4% 증가했으며, 1월부터 9월 역시 349만3670명으로 지난해 대비 9.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알리페이가 지난 10월1일부터 7일까지 중국 국경절 연휴기간 동안 국내에서 알리페이로 결제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90% 증가했다고 발표하는 등 국내에서 알리페이를 사용하는 중국인 관광객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롯데마트는 11월15일부터 전 점에 알리페이를 도입하게 됐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중국 내에서 사용하던 그대로 국내에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세금환급 등 여행 시 불편했던 점이 손쉽게 해결되며 현금이 부족하거나 신용카드가 없어도 마음 놓고 쇼핑할 수 있어 국내 소비금액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