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이 리비아 무장 민병대로 추적되는 세력에 납치됐다.

1일 외교부 당국자에 따르면 지난달 6일(현지시간) 리비아 서부 자발 하사우나 지역에서 무장민병대가 현지 한 회사의 캠프에 침입, 한국인 1명과 필리핀인 3명을 납치했다.
 

사건 발생 직후 이 회사 관계자가 피해 신고를 했다. 그러나 사건 발생 27일째인 현재까지 납치 세력과의 직접적인 접촉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런 가운데 납치 피해자들로 추정되는 한국인을 포함한 4명의 동영상이 리비아 유력 매체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공개됐다. 2분 43초 분량의 영상에는 자신을 한국인이라고 밝힌 중년 남성이 영어로 대통령에게 도움을 구하는 모습이 담겼다.

그러나 지금까지 납치세력은 뚜렷한 요구사항을 나타내지 않았으며, 이들이 누구인지 알려진 바도 없다. 현재로서는 납치세력이 리비아 지방 부족 세력 산하의 무장 민병대일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필리핀 국적의 피랍자들 역시 자국의 대통령을 언급했다.

영상은 리비아 현지 한국 공관 직원이 발견해 외교부로 알려온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특이한 것은 이번 동영상에서 납치세력이 자기 신원, 정체를 밝히지 않고 있고 특별한 요구사항도 없다는 것”이라며 “사건 발생 이후 총력 대응하고 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정부의 기본적인 의무사항이라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리비아 정부와 현재까지 긴밀하게 공조체제를 유지해왔다”고 밝혔다.

사건이 뒤늦게 알려지자 외교부 기자단의 엠바고를 두고 논란이 일었다. 외교부 기자단은 피랍자 석방을 위한 노력에 지장을 초래할 가능성을 감안해 사건 발생 직후 외교부의 엠바고(보도유예 요청)을 받아들여 이날 동영상 공개 이전까지 보도를 자제해왔다.

하지만 온라인상에서 엠바고로 인해 리비아 납치 사건이 제대로 보도되지 않았다는 오해가 빚어지며 한때 포털사이트 검색어에 ‘엠바고’와 ‘리비아 납치’가 나란히 오르기도 했다.

한편 정부는 외교라인을 통해 리비아 당국에 협조를 요청하고, 납치세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현지 부족세력 등을 통해 구조 노력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 지시에 따라 사건 발생일 저녁 합참은 아덴만에서 임무 수행 중인 청해부대를 인근 해역으로 급파했다. 청해부대는 지난 3월 아프리카 가나 해역에서 한국인 3명이 해적에 납치됐을 당시에도 문무대왕함을 출동시킨 바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