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중국 문화 표절이다"

현재 SBS서 방영 중인 '홍천기'를 향한 중국 누리꾼들의 반응이다. 

사진=SBS

중국 누리꾼들은 '홍천기' 주인공 김유정이 입은 한복이 명나라 한복을 표절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비롯해 남녀 주인공의 의상, 소품이 중국 드라마 '유리미인살'을 그대로 베낀 것이라는 것. 

뿐만 아니라 '홍천기' 속 수묵화 및 그래픽 효과까지 중국을 표절한 중국풍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현지 일부 온라인 매체까지 가세, 이 같은 주장을 이어가고 있는 상태다. 

'홍천기'는 가상국가를 배경 삼고 있지만, 동명 원작 소설에서 표현한 대로 조선시대 문화를 따르고 있다. 그렇기에 이들의 주장은 터무니없다. 

한복을 향한 중국의 집착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다. 넷플릭스 '킹덤'에 등장한 조선시대 갓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자, 중국 누리꾼들은 "갓도 중국 것"이라고 주장을 펼친 바 있다. 이에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가 "중국의 문화 제국주의에 반대한다"고 경고했다.

사진=김소현 인스타그램

지난 2월 KBS 2TV '달이 뜨는 강' 주연 김소현이 착용한 고구려 복식을 놓고도 중국 누리꾼들은 "이건 중국 전통 의상이다"고 목소리를 냈다. 또 래퍼 이센스와는 한복을 두고 날 선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송가인은 이를 의식해 한복 입은 사진을 게재하며 "김치도 한복도 대한민국 거예요"라고 목소리를 냈다. 

이 같은 사태가 벌어지는 이유는 중국 내 랜선 동북공정이 원인이다. 중국은 한복을 중국 명나라 때 입던 한푸라고 우기는가 하면, 지난 6월 중국 연변 한 쇼핑몰서 한복을 전통 의상이라고 홍보하는 패션쇼를 열어 선 넘는 '한국 문화 가로채기'를 이어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위키피디아 및 바이두 등에 게재된 한국 위인 및 유명인사들을 조선족 대표로 분류, 소개하고 있다. 또 중국 전자제품 기업 샤오미는 스마트폰 배경화면 스토어에서 한복을 중국 문화로 설명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중국 게임 '샤이닝니키' 제작사는 게임 의상으로 '한국의 전통 의상'이라며 한복을 출시했다가 중국 누리꾼들의 항의 세례에 삭제했다. 

사진=SBS

이에 서경덕 교수는 개인 SNS를 통해 "그야말로 어이없는 상황이다. 현재 한국의 전통문화와 대중문화가 전 세계인들에게 주목받으면서 중국은 '위기감'을 느끼고, 여기서 드러나는 잘못된 애국주의의 발로 현상"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다행스러운 건, OTT 서비스로 제공되는 한국 콘텐츠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이 한복을 포함해 우리의 문화들을 한국 거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 누리꾼들 또한 중국발 동북공정에 강하게 반발하며 감정적이기보단 이성적인 대응으로 힘을 보태고 있다. 더 이상 중국의 문화 도둑질에 당하지 않겠다는 의지다. 이를 기점으로 중국의 억지주장을 뒤집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