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객들에게 2021년은 즐겨 찾던 여행지를 다시 여행할 수 있게 되기를 소망하는 기다림의 시간이었다. 호텔스닷컴은 이러한 여행객들의 심리를 나타내는 데이터를 공개했다. 지난 1년 동안 여행객들의 행동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올 여름휴가에는 어떤 계획을 세우고 있는지를 살펴봤다.

사진=호텔스닷컴 제공

호텔스닷컴의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여행 관련 검색량이 전체적으로 증가했다. 특히 제주도 검색량은 2020년 대비 97%의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이처럼 기대감에 찬 여행객들이 다시 여행을 떠날 수 있다는 희망을 되찾으면서 국내여행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전히 해외여행이 제한된 상황에서 국내 여행객들은 각자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여행지를 찾아 나서고 있다. 특히 제주도는 가장 많은 수의 검색 및 예약을 기록한 여행지로 꼽혔다. 또한 국내 여행자들 중 부산을 선택한 12%보다 높은 13%가 강원도를 목적지로 선택하면서 강원도는 짧은 주말여행에 적합한 인기 여행지로 떠올랐다.

부산에 비해 서울 및 수도권에 인접해 있다는 지리적 특성이 강원도의 인기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이며, 주말을 활용한 짧은 여행을 선호하고 여행 직전에 예약하는 여행객들의 트렌드를 증명한다.

사진=픽사베이

여행지에서 하루를 마무리하기 가장 좋은 곳으로는 ‘호텔’이 꼽혔다. 호텔스닷컴을 이용하는 여행객들 중 87%가 가장 선호하는 숙박유형으로 호텔을 선택한 만큼 호텔은 호텔스닷컴의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숙소 유형으로 자리잡았다.

한편 ‘리조트’의 검색량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여름시즌 전반에 걸쳐 증가했다. 선호 여행지와 숙박 유형의 변화는 모두 치열한 도시 생활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려는 여행객들의 강한 열망을 보여준다.

팬데믹 이후 해외여행을 대체할 럭셔리한 여행을 찾는 여행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국내 호캉스의 인기가 높아졌다. 호텔스닷컴에 따르면, 2020년부터는 호텔의 성급이 최우선 검색 기준이 됐고, 국내 여행객들은 4~5성급 및 5성급 호텔에 대해서는 가격에 크게 개의치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스닷컴의 지난 위켄드문 설문조사에서도 로맨틱한 주말 국내 여행을 떠나고자 하는 사람들 중 42%가 5성급 럭셔리 호텔을 예약할 계획이라고 답했고, 풀빌라(40%), 해변 리조트(34%)가 뒤를 이었다.

사진=픽사베이

또한 국내 여행객들은 ‘경험’에 대해 매우 높은 수요를 보였으며, 여행을 계획할 때에는 ‘힐링’을 중점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팬데믹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2021년에는 여행 날짜에 임박해 예약하는 경우가 훨씬 많아졌으며 당일 예약도 21%나 증가했다.

여행객들은 로드트립을 더욱 뉴노멀한 여행 방법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럭셔리 여행 외에 국내 여행의 또 다른 장점은 반려동물들과 함께하는 호캉스를 더욱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특히 코로나19 이후 반려동물 친화적 호텔들이 인기를 끌면서 여행객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차량을 이용해 여행지까지 이동함에 따라 “반려동물 동반 가능” 및 “무료주차 가능” 필터 검색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