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권진성 변호사, 나이 55세에 시험 합격...28년간 고시공부

기사승인 2020.10.21  22:06:53

공유
ad50

권진성 변호사가 ‘유 퀴즈’에 출연했다.

21일 방송된 tvN 예능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에는 28년간의 고시공부 끝에 변호사가 된 권진성 자기님이 출연했다.

사진=tvN

권진성 변호사는 28년 고시공부 끝에 변호사가 됐다. 얼마나 많은 시험을 준비했냐는 질문에 권진성 변호사는 “처음에는 행정고시, 검찰 사무관 준비, 법원행정고시, 사법고시”라며 “대한민국 고시는 다 경험했다”라고 말했다.

1차 시험을 붙고, 2차 시험을 친 뒤에는 합격을 예상하며 결혼을 했다는 권진성 변호사. 신혼여행을 다녀온 후 불합격 통보에 “하늘이 무너지는 거 같았다”라고 전했지만 가장으로서 무책임할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권진성 변호사는 “한 가정을 책임져야 할 가장으로서 고시만 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였다. 공부를 하면서 일을 해야 하니까 임시적 직업에 해당하는 경비원 생활을 많이 했다. 공공근로도 하고, 청소부 일도 했다”라고 밝혔다.

도 “아파트 경비일은 총합으로 치면 7~8년 정도 되는 거 같다”라며 “경비라는 업무가 감시, 단속적 업무다 보니까 일을 하면서도 책을 볼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다. 야간에는 조용하니까 업무를 하면서 책을 봤다. 경비업이 제가 고시공부를 하는데 있어서는 가장 적합한 일이었지 않나 싶다”라고 전했다.

강보라 기자 mist.diego@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53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