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의 미술행사 '2020 미술주간'이 오는 24일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20 미술주간'은 올해 6회째를다. 전국 300여개 미술관, 화랑, 미술행사 등이 참여해 국민이 일상 속에서 미술을 향유하고 친숙하게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선보인다. 

올해는 '당신의 삶이 예술'이라는 주제 아래 일상 속에서 미술의 역할을 돌아보고, 코로나19 시대에 예술이 주는 치유와 위로의 힘에 주목하고자 한다. 오프라인 프로그램 뿐 아니라 온라인 VR전시, 미술여행 브이로그 등 특화된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한다.

# 전국 7개 권역 30개 도시, 온·오프라인에서 떠나는 가을 미술여행

올해 미술주간은 서울, 경기, 충청, 경상, 전라, 강원, 제주 등 전국 7개 권역 30개 도시로 운영이 확대됐다. 문화예술시설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역까지 프로그램을 운영헤 전 국민이 어디서나 미술을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지난해 미술주간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인 '미술여행'은 올해 전국 27개 코스로 꾸려졌다. 소규모 전시공간을 최대한 포함, 전국 각지의 크고 작은 전시공간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버스투어는 운행되지 않을 예정이나, 코스 당 10명 이하 소규모로 운영되는 미술 전문가 동행 워킹투어는 현재 미술주간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워킹투어는 참가자의 안전을 위해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진행될 예정이며, 모든 참가자에게 되며 마스크, 손소독제 등이 담긴 방역키트도 기념품으로 제공한다. 직접 투어에 참여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서울, 경기, 충청, 경상, 전라, 강원 지역의 '미술여행 브이로그' 6편을 제작, 생생한 여행기를 제공한다. 올해 미술여행 전 코스는 온라인 맵으로도 제작되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비대면으로 경험하는 미술, 온라인 미술주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 맞춰 미술주간은 미술기관을 실제 방문하지 않고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미술을 감상하고 배울 수 있는 온라인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VR과 오디오 가이드를 통해 확장된 감각으로 전시를 경험하고, 라디오를 들으며 전시를 상상하고, 책, 영화 등 타 매체를 통해 미술을 폭넓게 이해하는 새로운 형태의 미술 감상법을 제안한다. 

미술주간 기간 내 개최되는 5개의 작가미술장터에서도 온라인 전시 관람, 작품 구입 및 경매 참여가 가능한 웹 플랫폼을 구비했으며, 한국국제아트페어(KIAF) 역시 온라인 뷰잉룸으로 개최돼 관람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미술주간의 연계 프로그램의 경우 언택트 미술관, 온라인 세미나, 체험 교실 등 다양한 비대면 행사를 준비, 관람객들과 소통한다. 

온라인 플랫폼 이젤(eazel)과 협업, 미술주간 참여기관의 40여 개 전시를 온라인 VR로 제작해 홈페이지를 통해 선보이는 집콕 전시감상 '온라인 VR 전시관', EBS 라디오 프로그램 이청아의 '뮤지엄 에이로그와 함께 미술전시의 ASMR이라는 새로운 감각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상상하는 미술관 ASMR', 복합문화공간 아크앤북, 영화 주간지 씨네21과 협업해 미술서적과 관련 기시획기사를 볼 수 있는 '책과 영화로 만나는 미술',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진행되는 온라인 행사 '미술주간 챌린지-창의로운 미술생활' 등이 있다.

# 2020 미술주간 특화장르 '판화'

미술주간에서는 올해의 특화장르로 판화를 선정했다.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한국판화사진진흥협회가 주관하는 다양한 주제의 판화 전시, 온·오프라인 체험 및 교육행사를 지원한다. 

특히 판화작가, 교육가, 감정평가사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한국 판화 환경의 발전과 시장연구'를 주제로 진행하는 온라인 학술 강연은 미술 관계자 및 애호가가 판화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하는 전문적인 안목을 키울 수 있는 유익한 자리가 될 것이다. 

이외 미술주간이 진행한 '집콕 판화놀이-판화키트 신청' 온라인 이벤트는 성황리에 조기 마감됐으나, 수령한 판화키트로 나만의 작품을 제작하여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한 참여자 40명에게는 또 한 번의 경품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2020 미술주간' 프로그램과 행사, 할인, 미술정보 등 상세한 내용은 미술주간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는 24일부터 10월 11일까지 진행된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