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이 다가오며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제기된 에어컨 사용에 대한 지침을 발표했다.

27일 정부가 여름철 에어컨 사용 지침을 발표했다. 이는 코로나19가 비말로 전파되는 만큼, 에어컨 바람에 비말이 날려 더 멀리 퍼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데 따른 조치다.

사진=연합뉴스/해당 기사와 관련없음

지침은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사용하되, 최소 2시간 마다 1회 이상 환기를 하도록 당부하고 있다. 또 환기가 불가능한 밀폐시설의 경우 모든 이용자가 마스크를 써야 하고, 최소 1일 1회 이상은 소독을 권장했다.

또 바람이 사람의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고, 바람 세기를 낮춰 에어컨을 가동하도록 했다.

에어컨을 가동하는 중에는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는 것은 공기 재순환을 유발함에 따라 가급적 자제할 것도 당부했다.

특히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환기 시에는 가급적 자연환기 하되, 창문을 개방해 맞통풍을 해야 한다. 자연환기가 아닌 기계환기를 하는 경우에는 외부공기 도입량을 가능한 한 높게 설정해 최대한 외부공기로 환기토록 한다.

에어컨 필터는 기기 매뉴얼에 따라 적절하게 유지 관리를 실시하고, 필터 청소 및 교체 시에는 마스크와 장갑 등 기본적인 방호조치 하에 실시해야 한다.

특히 코로나19 환자가 다수 발생하는 유행지역의 경우, 환기가 불가능한 밀폐시설은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