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격리 대상자들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손목밴드 착용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7일 윤태호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손목밴드 착용 방안 검토를 시사하며 “현재 대다수의 국민들께서는 자가격리를 잘 지켜주고 계시지만 일부에서 이탈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반장은 “자가격리는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한 가장 유효한 수단 중에 하나이며 자가격리 대상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이를 지키지 않은 경우를 막기 위한 다양한 수단을 고민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근 자가격리자들이 휴대전화를 격리장소에 두고 외출하거나 휴대전화 위치추적 장치를 끄고 외출하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대책 마련 요구의 목소리가 커졌다. 윤 반장은 수시로 휴대전화 통화로 확인하거나, 불시에 자가격리자의 가정을 방문해 확인하는 방안 등과 함께 손목밴드 등 전자정보의 도움을 받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전자정보의 도움을 받는 손목밴드를 통해서 할 수 있는 방안들이 있어 저희들이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가장 실효성 있고 빨리 적용할 수 있는 방안들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자가격리자가 착용하게 될 손목밴드는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 스마트폰과 일정 거리 이상으로 떨어지면 경고음이 울리고, 자가격리자의 위치를 파악하게 되는 방식이다. 현재 홍콩이 해외 입국자 전원에게 2주간 손목 밴드를 채워 관리하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