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 '내일은 미스터트롯'(이하 '미스터트롯')이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3월 3일부터 2020년 4월 4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2억1625만812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3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억8502만2110개와 비교하면 16.88% 증가했다.

2020년 4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미스터트롯', '나 혼자 산다', '런닝맨', '아내의 맛', '아는형님', '미운우리새끼', '라디오스타', '구해줘 홈즈', '해피투게더', '슈퍼맨이 돌아왔다', '놀면 뭐하니', '편스토랑', '노래가 좋아', '복면가왕', '하트시그널', '사랑의 콜센타', '슈가맨', '살림하는 남자들', '맛남의 광장', '동상이몽', '불후의 명곡', '대탈출', '1박2일', '백종원의 골목식당', '전지적 참견 시점', '공부가 머니', '집사부일체', '전국노래자랑', '밥블레스유', '뭉쳐야찬다'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차지한 '미스터트롯'은 임영웅이 초대 진의 영예를 안았으며, 영탁, 이찬원이 각각 전과 미를 차지했다. 여기에 김호중, 정동원, 김희재, 장민호가 TOP7으로 발탁됐다. 최종회가 시청률 35.7%를 기록하며 국민 예능 프로그램임을 입증했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3만3933 미디어지수 905만3469 소통지수 737만9169 커뮤니티지수 303만8374 시청지수 440만73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1만232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984만9874와 비교하면 20.64% 상승했다.

2위는 금요일 밤 시청자들을 TV앞으로 모이는 MBC 간판 예능 프로그램 '나혼자산다'가 차지했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391만4371 미디어지수 223만9 소통지수 492만2643 커뮤니티지수 190만9423 시청지수 130만86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8만5080 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84만1781와 비교하면 20.63% 상승했다.

3위는 '런닝맨'이 차지, 4위는 '아내의 맛', 5위는 '아는형님'이 이름을 올렸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미스터트롯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3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억8502만2110개와 비교하면 16.8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1.82% 상승, 브랜드이슈 16.99% 상승, 브랜드소통 24.78% 상승, 브랜드확산 23.20% 상승, 브랜드소비 8.59%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0년 4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스터트롯'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좋아하다, 감사하다, 우승하다' 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임영웅, 문자투표, 시청률"이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4.72%로 분석되었다"라고 밝혔다.

사진=TV조선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