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4일 지역 관공서 출근시간 및 은행 영업시간이 조정된다.

사진=연합뉴스TV

정부는 이날 아침 수험생·감독관·학부모 등의 이동으로 인해 교통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역 관공서 및 기업체 등의 출근 시간을 오전 9시에서 10시 이후로 조정토록 했다. 시험장 주변 군부대는 오전 6시부터 오전 8시10분까지 이동을 자제한다. 수험생들이 주로 이동하는 시간대인 오전 6시부터 오전 8시10분 사이에는 지하철이 증편되고 시내버스, 마을버스 배차 간격도 줄어든다.

택시는 부제가 해제돼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 시험장 사이를 집중적으로 운행한다. 행정기관들의 비상운송차량은 수험생 주 이동로에 배치해 돌발상황에 대비하기로 했다. 시험장 200m 전방부터는 대중교통을 제외한 차량 출입이 통제된다. 자가용을 이용하는 수험생은 시험장 200m 앞에서 하차해 시험장까지 걸어가야 한다.

시험장 소음 통제도 정부가 신경쓰는 부분이다. 가장 민감한 시간대는 영어듣기 평가가 진행되는 오후 1시10분부터 1시35분까지다. 정부는 이 25분을 ‘소음통제시간’으로 설정하고 외부소음이 시험장에 들어가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항공기 이착륙 시간을 조정해 소음 통제시간에 이착륙을 하지 않도록 했으며 군부대는 포 사격이나 전차 이동 등 군사훈련을 금지했다. 시험장 주변에선 차량 서행, 경적 자제 등을 요청할 예정이고, 야외 행사장이나 공사장, 쇼핑몰 등 생활 소음도 자제토록 당부할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은행연합회 역시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해 전국 은행 영업점 운영시간을 시험일(14일)에 한해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변경한다. 이날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코넥스시장의 거래 시작과 종료 시점이 각각 1시간씩 미뤄진다. 수능일 개장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30분까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