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6회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브래드 피트 인생작” “제임스 그레이 감독의 SF걸작”과 같은 찬사를 얻은 ‘애드 아스트라’가 가장 현실적인 우주를 보여준 제작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했다.

제임스 그레이 감독(왼쪽)과 제작 및 주연을 맡은 브래드 피트

영화는 실종된 아버지를 찾아 지구의 생존을 위협하는 기밀 프로젝트를 막기 위해 태양계 가장 끝까지 탐사하는 임무를 맡게 된 우주비행사(브래드 피트)에 대한 이야기다. 제임스 그레이 감독은 영화 제작 전 ‘우주비행사의 저녁식사’라는 모임을 만들어 과학, 우주 관련 업계 종사자들과 만나 근미래의 우주에서 일어날 법한 아이디어들을 취합했다.

이 모임에는 나사(미항공우주국), JPL(제트 추진 연구소), 스페이스X 등 여러 기업의 우주비행사와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그들은 우주의 현재와 과거,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고, 그레이 감독은 이 모임을 통해 영화 속에서 보여주고자 했던 장면들이 실제 우주에서 일어날 수 있는지를 체크해볼 수 있었다.

특히 30년 동안 나사에서 일해온 항공 엔지니어 로버트 요웰과 실제 국제우주정거장에 다녀온 우주비행사 가렛 레이스먼은 그레이 감독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영화 제작 단계에서 전문성이 요구되는 장면과 영역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며 자신들이 직접 겪고 느꼈던 우주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영화가 보다 사실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도왔다.

그레이 감독의 방대한 사전 조사 역시 빛을 발했다. 본격적인 촬영에 들어가기 전 실제 우주정거장과 똑같이 보일 수 있는 세트 제작 작업이 필요했고, 그레이 감독은 스카이랩, ISS(국제우주정거장), 우주선 내부 자료들을 참고해 세트 제작에 디테일함을 더했다. 이밖에 극의 리얼리티를 살리기 위해 CG를 최소화하고 실물 세트를 직접 제작해 촬영하는 방식을 추구했다.

그레이 감독은 “사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것들을 확실히 보여주고 싶었다. ‘애드 아스트라’는 공상과학영화가 아닌 ‘사이언스 퓨처 팩트’ 영화다”라며 사실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든 만큼 어디서도 보지 못한 가장 현실적인 우주를 마주하게 될 것이라 전했다.

‘애드 아스트라’는 세계 유수 영화제를 휩쓸며 현존하는 최고의 미국 영화감독으로 꼽힌 제임스 그레이 감독의 첫 SF 영화이자 엘리트 우주비행사로 변신한 브래드 피트의 첫 SF 대작으로 그가 주연 및 제작을 맡아 눈길을 끌고 있다. 여기에 토미 리 존스, 루스 네가, 도날드 서덜랜드, 리브 타일러가 가세해 완벽한 연기 앙상블을 일궈냈다. 9월 19일 개봉.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