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정면으로 비판한데 이어 미상 발사체를 발사했다.

16일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오늘 아침, 강원도 통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를 2회 발사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우리 군은 추가발사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미 정보당국은 현재 이 발사체의 고도와 비행거리, 최대 비행속도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비행거리 등은 아직 파악되지 않았지만, 강원도 일대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점으로 미뤄 일단 단거리로 추정된다.

북한이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쏜 것은 지난 10일 이후 엿새만이다. 지난달 25일부터 따지면 3주 사이 모두 6번 발사했다.

지난 2017년 11월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핵무력 완성을 주장한 이후 약 1년 5개월 동안 무기훈련 등을 대외에 노출하지 않던 북한은 올해 5월 시험 발사를 강행했다. 이어 지난달 25일과 31일, 이달 2일과 6일, 10일에도 단거리 발사체를 각각 2발씩 발사했다.

한편 이날 오전에는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 담화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비난하며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이상 할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 앉을 생각도 없다”라며 “남조선당국이 이번 합동군사연습이 끝난 다음 아무런 계산도 없이 계절이 바뀌듯 저절로 대화국면이 찾아오리라고 망상하면서 앞으로의 조미(북미)대화에서 어부지리를 얻어보려고 목을 빼 들고 기웃거리고 있지만 그런 부실한 미련은 미리 접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