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방위원회 안규백 위원장이 러시아 측이 독도 영공 침범에 의도가 없었다는 주장을 반박햇다.

24일 안규백 위원장은 국회에서 합참으로부터 중국·러시아 군용기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침범과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의 자위대 군용기 긴급발진 사건 등에 관해 대면 보고를 받았다.

이어 기자들을 만나 "울릉도까지 침입해 내려왔기 때문에 의도적이 아니었다는 것은 허언"이라고 반박했다.

청와대는 러시아 차석 무관은 국방부 정책기획관에게 “기기 오작동으로 계획되지 않은 지역에 진입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우리가 의도를 갖지 않았다는 것을 한국 측이 믿어주길 바란다”고 전해왔다고 밝힌 바 있다.

안규백 위원장은 “이번 사건은 의도된, 계획된 중러의 합동 훈련이라고 보고 있다. 이는 어제 국방부에서 초치한 중러 무관들도 인정했던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또 “저는 중러의 군사훈련과 협력체계에 따른 시도가 아닌가 판단한다”라고 사견을 더하며 실수가 아니라는데 힘을 실었다. 그러면서도 중국과 러시아가 한미일 안보체제의 균열을 노렸다는 일부 분석에 대해 “9·19 남북군사합의 이후 한미훈련 강도가 더 세졌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더불어 “중국 입장에서는 미중 무역갈등, 대만에 대한 미국산 무기 수출 등을 배경으로 상당히 의도된 행동을 했다고 본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