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여성영화제가 여성의 얼굴을 담은 공식 포스터를 공개했다.

제21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이하 영화제, 집행위원장 박광수)가 17일 올해의 슬로건과 공식 포스터를 공개하며 영화제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올해의 슬로건은 ‘20 더하기 1, 벽을 깨는 얼굴들’이다. 여성들이 스크린을 통해 젠더의 벽을 허문다는 의미를 담은 동시에 한국 사회 다양한 영역에서 더 큰 사회적 가치를 향해 벽을 깨는 얼굴들을 이번 영화제에서 만나게 될 것임을 나타낸다.

포스터는 ‘페미니스트 디자이너 소셜 클럽(FDSC)’의 이아리 작가가 맡았다. 이 작가는 이번 포스터를 통해 ‘여성의 얼굴은 서로를 비추는 거울이며 자화상이다’라는 점을 드러내고 싶었다고 밝혔다. 포스터에 등장하는 세 여성의 얼굴은 대중매체를 통해 익숙하게 볼 수 있는 여성들의 모습과 달리, 무심하고 단단한 표정으로 정면을 응시한다.

제21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는 오는 8월 29일부터 9월 5일까지 메가박스 상암월드컵경기장과 문화비축기지에서 열린다. 올해는 국제, 국내 경쟁을 비롯한 모든 부문에서 공모 작품의 편수가 증가했고 질적 수준도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베니스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 칸국제영화제 명예 황금종려상 등 유수의 영화제에서 인정받은 아녜스 바르다 감독과 레즈비언 영화의 선구자로 알려진 미국 페미니스트 영화 제작자 바바라 해머의 추모전이 열린다. 한국 영화 100주년을 맞아 여성영화사를 이끈 선구적 인물을 조명하는 시간도 마련되며, 한국 최초 여성영화제작집단 ‘바리터’ 창립 30주년 특별전도 준비된다..

여성주의 이슈를 선정해 영화와 함께 공론의 장을 만드는 '쟁점들' 섹션에서는 ‘룸의 성 정치’를 주제로 미투와 디지털 성범죄를 다룬다. 한-폴 수교 30주년을 맞아 폴란드 여성영화의 과거와 현재를 소개한다.

개막식이 개최되는 성산동 문화비축기지에서는 영화제 기간 다채로운 문화행사와 이벤트가 열린다. 야외 영화상영, 페미니즘 굿즈와 출판물을 만날 수 있는 마켓F, 다양한 공연과 퍼포먼스, 전시 등이 준비된다.

사진=서울국제여성영화제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