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47

'트럼프', 6월 5주차 트위터 화제키워드...엑소-이방카-DMZ 연관어↑

기사승인 2019.07.03  10:17:47

공유
ad38
ad48

남북미 판문점 정상회동이 지난 한 주 트위터를 뜨겁게 달궜다.

사진=연합뉴스

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6월 24~30일 트위터 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화제의 키워드를 차지했다. 6월 29일 방한한 트럼프 대통령이 트윗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을 시도했고 실제로 남북미 정상의 만남이 성사되며 전세계인의 관심을 모은 결과다. 지난 일주일 동안 한글로 트윗된 ‘트럼프’ 키워드는 80만건에 달했으며 29일 저녁 한시간 동안 8만건에 달하는 트윗이 몰려 피크를 기록했다.

연관어 최상위에는 ‘정상회담’이 올랐다. 트위터에서는 국내 언론사는 물론 ABC 뉴스, CNN, BBC 등 세계 주요 언론사가 공식 계정을 통해 이번 회동 소식을 활발히 공유했으며 청와대역시 공식 트위터 계정을 적극 활용한 실시간 트윗으로 이용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했다. 청와대가 “오울렛 초소에서 브리핑을 받고 북측을 바라보며 대화하는 한미 정상의 모습”이라며 사진을 공유한 트윗은 2만8000건에 달하는 마음에 들어요를 기록했으며 1400건 이상의 답글이 달렸다.

사진=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이 현직 미 대통령 최초로 북한 땅을 밟고 김 위원장을 만나며 ‘DMZ’ ‘김정은’ 키워드도 연관어로 확인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DMZ로 출발하던 30일 오후 2시경에는 DMZ 내에 위치한 ‘판문점’이 트위터 대한민국 실시간 트렌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트위터에서는 관련 소식을 전하는 뉴스가 활발히 공유됐으며 남북미 정상들의 만남에 기대감을 전하는 트윗이 다수 확인됐다.

또한 댄 스캐비노 백악관 소셜미디어 국장은 실시간 영상 트윗으로 현장 소식을 전해 많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에서 만나 악수를 나누는 모습이 담긴 영상 트윗은 약 500만회에 달하는 누적조회수를 기록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미국으로 초청할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지금 바로 백악관으로 초청하겠다”고 답하면서 ‘백악관’ 키워드도 연관어로 집계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영부인 김정숙 여사에 거듭 칭찬의 말을 전한 것이 알려지며 ‘김정숙’ 키워드도 연관어로 확인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방한 중 “내 아내는 문 대통령 부인의 굉장한 팬이다” “김 여사는 굉장히 특별한 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트위터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활발히 공유됐다.

사진=연합뉴스(해리스 주한 미국대사 트위터)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만찬에 초청된 아이돌 그룹 ‘엑소(EXO)’도 다수 언급됐다. 청와대는 29일 공식 트위터 계정에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찬에 K팝 스타인 엑소와 박세리 감독도 참석했습니다”라는 트윗을 올려 소식을 전했다. 트위터에서는 엑소가 트럼프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활발히 공유됐으며 지난 한 주간 ‘엑소’ 키워드는 13만건이 넘는 언급량을 기록했다.

엑소와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이 함께 찍은 사진이 화제가 되며 ‘이방카’ 키워드도 연관어로 확인됐다. 이날 행사에서 엑소와 이방카 보좌관은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와 함께 사진을 촬영했고 이를 해리스 대사가 자신의 트위터에 게재했다. “이방카 보좌관과 엑소의 만남이 벌써 두번째라는 사실을 아시나요?”라는 해리스 대사의 트윗은 3만1000건이 넘는 리트윗과 2만9000건 이상의 마음에 들어요를 이끌어냈다.

박경희 기자 gerrard@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4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