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꽃’ 조정석과 한예리가 애틋한 입맞춤을 나눴다.

28일 방송된 SBS 금토드라마 ‘녹두꽃’ 37~38회는 젊은이들의 운명이 파란만장하게 펼쳐졌다. 이복형제는 적이 돼 다시 마주했고, 오해로 어긋났던 연인은 일본과 맞설 전투를 앞두고 서로의 마음을 확인했다.

이날 백이강은 녹두장군 전봉준(최무성)의 명을 받아 송자인을 지키기 위해 전주로 향했다. 송자인은 일본과 거래하는척하며 군량미를 모아 전봉준이 일으키는 의병을 지원하겠다고 한 상황. 앞서 백이강은 송자인이 이문을 위해 일본과 거래하는 것이라 단단히 오해하고 이별을 고했다. 이제야 송자인의 진심을 안 백이강은 설레는 마음으로 송자인이 있는 곳으로 향했다.

그러나 송자인 앞에 나타난 것은 백이강이 아닌 백이현이었다. 백이현은 전봉준의 거병 의사를 확인하기 위해 전주를 찾았다. 백이강은 정체를 숨긴 채 백이현과 마주했다. 자신 때문에 형이 동학에서 파문된 것으로 알고 있는 백이현은 형 백이강을 대동하고 전봉준에게 일본의 밀서를 전했다. 독대 이후 전봉준에게 거병 의사가 없다고 판단한 백이현은 한양으로 돌아가려 했다.

그러나 장터에 짚신이 모두 팔렸다는 말에 백이현은 눈을 번뜩였다. 전봉준이 기만책을 쓴 것이라 확신한 것. 거병 전 일본에게 들통날 수도 있는 일촉즉발의 상황. 백이강은 동생 백이현을 죽이려 했지만 실패하고 말았다. 결국 백이현은 송자인의 아버지를 협박해 의병의 보급로를 막으려 했다.

오니(도깨비)가 된 동생 백이현을 놓친 백이강은 거병에 합류하기로 했다. 이번에는 탐관오리와 맞서는 것이 아니라 신식무기와 잔혹함으로 무장한 일본과 맞서야 한다. 그만큼 목숨을 내걸고 싸워야만 하는 절체절명의 순간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백이강은 전장에 나서긴 전 송자인과 마주했다. 자신이 과거 오해했던 것을 사과하고 싶었던 것.

백이강과 송자인은 마음 속 모든 이야기를 털어놓았다. 그리고 여전히 서로를 향해 깊은 연모의 마음을 품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같은 길을 걸을 수 없다는 생각에 이별을 결심한 두 사람이지만 한양부터 이번 의병에 이르기까지 결국 돌고 돌아 같은 길에서 마주하고 있다. 이에 백이강은 송자인에게 앞으로 함께 길을 걸어가자며 마음을 표현했다.

그렇게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 두 사람은 애틋한 입맞춤을 나눴다. 일본과 맞서는 전투를 앞두고 나눈 두 사람의 입맞춤은 애틋하고도 비장했다. 사랑마저도 쉽게 할 수 없었던 125년 전 이땅 젊은이들의 운명이, 그럼에도 조선이라는 나라를 위해 떨치고 일어선 그들의 울분과 마음이 오롯이 전해지며 더욱 큰 울림을 선사했다.

한마음으로 마주한 백이강과 송자인처럼 수많은 민초들이 의병이라는 이름으로 일본과 맞서기 위해 모였다. 반면 전봉준의 거병을 알아차린 일본은 더욱 더 잔혹한 발톱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과연 민초들은 조선을 위해 어떤 울분을 터뜨릴 것인지, 그 안에서 백이강 백이현 송자인 등 젊은이들은 어떤 운명과 마주하게 될까. 39~40회는 오늘(29일) 밤 10시 방송된다.

사진= SBS ‘녹두꽃’ 방송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