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교섭단체의 국회정상화 협상이 끝내 결렬되면서 17일부터 사실상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이 국회소집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16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제가 봐선 (협상이) 깨졌다"고 밝혔다. 이어 "여전히 (민주당과 한국당이) 서로 입장을 양보하지 않아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이날을 국회정상화 '데드라인'으로 삼았던 오 원내대표는 예정대로 단독 국회를 소집하겠다며 "합의가 안 되면 단독 국회를 소집하기 위한 의총을 해야 하므로 지난 금요일 이미 각 의원실에 공문을 보냈고, 우리는 바뀌는 게 없다"라고 말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도 오전에 별도 접촉을 갖고 이견 조율에 나섰지만 돌파구 마련에는 실패했다. 양당은 결정적으로 '경제청문회' 개최 여부를 놓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추경 심사에 앞서 경제청문회를 통해 경제 위기의 원인을 짚어야 한다"라는 내용의 대국민호소문을 발표하고 민주당에 '최후통첩'을 보냈다. 하지만 민주당 측은 경제문제 진단은 기획재정위원회 등 상임위원회 차원에서 충분히 가능하며, 한국당이 요구하는 경제청문회는 정쟁을 위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민주당 측은 내일부터 단독소집이나 야3당과의 소집으로 가게 되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6월 국회 소집을 위한 의원총회를 내일 오후 2시에 열 예정이다. 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황교안 대표와 한국당은 더이상 방랑을 멈추고 국회로 돌아와야 한다. 사과를 요구하지도 않을 터이니 토 달지 말고 그냥 돌아오라"고 한국당을 재차 압박하면서 국회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정상화를 요구하며 농성 중인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한국당에 더이상 끌려다녀서는 안 된다"며 한국당을 제외한 국회 소집을 압박했다.

하지만 여야 4당 국회 소집이 추진될 경우 한국당의 극심한 반발이 예상돼 국회가 열린다 해도 의사일정 합의조차 이뤄지지 못한 채 공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 한국당 소속 황영철 의원이어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처리가 어려워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