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두피열 관리가 대중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뜨거운 자외선으로 두피 자극이 심해져 두피열이 많은 경우 두피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두피 타입에 따라 세심한 맞춤형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두피는 얼굴 피부와 달리 머리카락으로 감싸져 있어 얼굴 피부와 타입이 다르게 진단되기도 해 자신의 두피 타입을 먼저 체크 해볼 필요가 있다.

두피는 피지 분비량에 따라 중성, 지성, 건성으로 분류된다. 지성 두피를 소유한 사람은 보통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돼 하루만 머리를 감지 않아도 머리카락에 기름이 낀다. 지성 두피는 비듬과 각질이 피지와 뭉쳐 머리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기도 하며 관리가 소홀해지면 부분적으로 탈모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지성 두피는 하루에 2회 이상 샴푸 하는 것이 좋으며 밤에 샴푸는 필수다. 특히 밤에는 2회 연속 샴푸하는 것을 권장하는데 첫 번째에는 헹궈내는 식의 샴푸와 두 번째는 두피를 문지르며 꼼꼼한 샴푸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건성 두피는 피지 분비가 원활하지 못해 두피가 건조하며 모발 또한 푸석하고 건조하다. 이틀 정도 감지 않아도 모발에 기름기가 끼지 않으며 설페이트 계면활성제로 제조된 샴푸를 오래 사용했거나 잦은 염색이나 펌 등으로 두피와 모발이 건조해지기도 한다.

이런 건성 두피에는 자극적인 케어를 피해야 하며 특히 뜨거운 열을 이용해 모발을 건조하는 대신 먼 거리에서 직접적인 바람을 피하면서 말리는 것이 중요하다. 끝이 갈라진 손상 모발의 경우 강한 빗질은 멀리하고, 손상된 모발을 잘라낸 후 규칙적인 케어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건성타입의 두피와 모발은 하루 1회 밤에 샴푸를 하거나 두피 상태에 따라 2일에 1회만 하는 것이 적당하다.

복합성 두피는 지성이면서 펌 염색과 지나친 헤어스타일링 제품 사용으로 건성 모발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두피를 중점적으로 샴푸 후 모발 끝 부분에 집중적으로 트리트먼트와 에센스를 발라 주면 효과적이다. 또한 두피 마사지를 통해 두피의 혈액순환을 돕는 것도 도움이 되며 두피와 모발에 최대한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두피 타입에 관계없이 올바른 샴푸 법 또한 중요하다. 샴푸하기 전 따듯한 물로 3분 정도 두피를 충분히 적셔 두피의 이물질들이 불어나도록 한 후 거품이 풍부하게 날 정도로 샴푸를 넉넉하게 덜어 손바닥에서 비벼준다. 이후 두피에 묻어있는 피지와 기타 불순물이 깔끔하게 세척될 수 있도록 열 손가락 마디 전체를 이용하여 2분 정도 문지르고, 거품의 유효성분이 두피에 흡수될 수 있게 3분 정도 거품을 두피에 방치하는 것이 좋다. 헹굴 때는 차가운 듯한 물로 샤워기를 강하게 틀어 모발 사이사이에 손가락을 넣어 3분 정도 깨끗하게 헹궈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샴푸 후에는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한 후 바로 드라이기의 찬바람으로 두피와 모발을 철저하게 말려야 한다. 이는 모낭충의 번식을 막을 수 있어 가려움증이 사라지며 비듬균 증식과 두피염을 예방할 수 있다.

사진출처=freepik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