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자들’에서는 ‘친박 신당설’의 주인공인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이 게스트로 출연해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눈다.

대표적인 친박 인사인 홍문종 의원은 최근 자유한국당 탈당과 대한애국당 입당 시사 발언을 통해 ‘친박 신당설’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진성준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유한국당 내)친박계 공천 원천배제와 물갈이 추진에 대한 정치적 대비 및 생존 위기의식의 방증일 것”이라 짐작했다. 하지만 홍문종 의원은 “(자신이)공천을 못 받을까 (애국당 입당 시사 발언의 이유를) 얘기하시는데 피가 거꾸로 솟는다”며 극구 부인했다.

또 진성준 전 의원이 “한국당 당원인 동시에 태극당원인 이중 당적자라고 하셨는데 정치적 수사인가?”라고 묻자 홍 의원은 “정신적인 이중당적자라는 의미”라 답하며 “한국당 내 사람들은 대부분 (정신적) 이중 당적자다. 낮과 밤에 하는 얘기와 TV 나와서 하는 얘기, 직접 만나서 하는 얘기가 다르다”고 주장했다.

홍문종 의원의 탈당 시사 발언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8일 “진의는 알아보겠지만 당내 분열은 없다”고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정옥임 전 의원은 “황 대표를 만나 서로 대화해봤느냐”고 묻자 홍 의원은 “1시간 넘게 화기애애하게 얘기했다. 그러나 정치판에는 열심히 얘기해도 안 듣는 사람이 대부분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자신의 탈당은) 한국당을 망하라고 하는 게 아닌 잘되라고 가는 것”이라며 당에 대한 아쉬움과 애정을 동시에 드러내기도 했다.

진중권 교수는 “한국당 내에서는 친박 배제로 새 보수 정당을 만들고 싶어 하고, 그게 중도 외연확장의 길이라 생각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에 홍 의원은 “(황 대표는) 산토끼 잡으려다 집토끼 놓친 거다”며 격한 공감을 표하기도 했다. 이어 “‘탄핵 반대, 찬성했던 사람들 각각 자기반성과 성찰을 하고 함께 나아가자’는 게 나의 지론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나도)자유한국당의 반성과 대승적 결합이 정답이리고 생각한다”며 “하나가 되지 않고선 총선, 대선은 어렵다. (자유한국당이) 정체성을 지키며 중도 외연 확장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다”고 강조했다.

홍문종 의원이 직접 밝힌 ‘친박 신당’ 출범설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게 전하는 홍 의원의 진솔한 메시지는 16일 밤 9시30분 채널A ‘외부자들’에서 공개된다.

사진=채널A '외부자들'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