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지방경찰청이 전 아이콘 멤버 비아이(김한빈)의 마약 의혹과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 외압과 경찰 유착 여부 등의 의혹과 관련해 "엄중하게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14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기남부청 마약수사대장이 전담팀장을 맡았으며, 구성원은 총 16명이다. 

앞서 디스패치는 비아이의 마약구매와 관련한 카카오톡 대화를 나눈 A씨로부터 제보를 받아 대화 내용을 공개했다. A씨는 지난 2016년 8월 대마초를 피운 혐의로 경기 용인동부경찰서에 긴급체포된 인물이기도 하다. A씨는 당시 수사가 부실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경기남부청은 수사가 부실했다는 A씨의 주장과 담당 수사관의 진술이 현재 엇갈리고 있어 확인이 더 필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날 오전 14일 제보자 A씨를 대리해 국민권익위원회 공익신고를 맡은 방정현 변호사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2016년 8월 A씨는 경찰에 비아이와 마약 범죄를 저질렀다고 진술했다. A씨는 1~2회 조사 때 비아이와 함께 대마를 피웠으며 이후 엘에스디(LSD)를 구해 달라는 요구에 따라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해당 내용이 담긴 피의자 신문 조서에는 비아이 관련 대목이 아예 '삭제'됐다"고 했다.

이와 관련 경기남부청 관계자는 "1·2차 피의자신문조서에는 김씨(비아이) 관련 질의응답이 적시되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며 "3차 조사 때는 A 씨가 김씨에게 'LSD 10개를 건넸다'고 자필로 적었다가 '마약류를 교부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등' 오락가락 진술한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전담팀은 현재 해외에 체류 중인 A씨를 접촉해 기존 주장을 번복하거나 2016년 당시와 사실관계가 달라진 부분이 있다면 재수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경기남부청은 "국민권익위가 공익신고에 대한 자체 조사를 통해 이첩 기관을 결정하겠지만, 우리가 김씨 사건을 수사하는 만큼 책임지고 철저하게 수사하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며 "필요할 경우 YG 양현석 대표에 대한 조사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