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47

애플, 아이튠즈 버리고 OS ‘대변화’ 예고…에어팟으로 음성 메시지 가능

기사승인 2019.06.04  07:49:56

공유
ad38
ad48

애플 생태계에 대대적인 변화가 예고됐다.

3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 매키너리 컨벤션센터에서 여린 '세계 개발자 대회 2019'(WWDC 19)에서 애플이 올가을 도입될 새로운 iOS에 대해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애플은 이날 모바일 OS 차기 버전 iOS 13, '맥OS'의 차기 버전 '카탈리나'를 공개했다. 또 아이패드용 독자 OS인 '아이패드 OS'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스마트시계 애플워치 또한 ‘워치OS’ 업데이트가 발표됐다.

iOS13은 야간 등 어두운 환경에서 보기 좋게 최적화된 다크모드가 적용됐다. 미리 알림도 크게 개편돼 좀 더 직관적이고 강력한 툴로 만들었다는 게 애플의 설명했다. 또 맵을 전면 개편, 지형지물이 디테일하게 반영된다. 애플은 “자동차와 비행기를 이용해 미국 전역을 400만 마일 이상 돌아다니며 지도를 업데이트했다”라며 올해 말까지 미국 전역을 새 지도로 서비스하고, 내년부터 다른 국가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보안도 한층 강화된다. 위치 정보 제공에 한 차례 동의했더라도 이후에 또다시 이 정보를 가져갈 때는 다시 이용자의 동의를 받도록 한다. 페이스북 계정이나 구글의 지메일 계정을 이용해 다른 서비스에 로그인하듯 애플의 계정을 통해 로그인할 수 있는 기능도 도입한다. 페이스 아이디로도 로그인할 수도 있다.

무선 이어폰인 에어팟 사용자는 앞으로 에어팟을 끼고 있을 때 메시지가 오면 시리를 통해 음성으로 곧장 답장을 보낼 수 있다. 이 기능은 제3자 앱에도 적용된다.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걸려온 전화는 곧장 음성 메시지로 넘어가도록 하는 '콜 스팸' 기능도 새로 생긴다.

이 밖에 전반적인 속도도 빨라진다. 앱 실행 속도를 2배가량으로 높이고, 페이스 아이디로 잠금 해제하는 속도도 30% 더 높아진다고 애플은 설명했다.

또 3월 발표한 새로운 TV·영화 구독 서비스인 'TV 플러스(+)'를 올가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팀쿡은 우주 개발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국가 간 경쟁을 다룬 드라마 '포 올 맨카인드'(For All Mankind)의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쿡 CEO는 또 신용카드인 '애플카드'는 올여름부터, 게임 구독 서비스인 '애플 아케이드'는 올해 말부터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애플 아케이드에는 엑스박스 원 게임패드와 플레이스테이션4 패드를 모두 지원한다.

에디터 강보라 mist.diego@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4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