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 흐름과 웰빙라이프,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셀프 메디케이션 트렌드가 확산하며 2030 청년부터 노년까지 세대를 뛰어넘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 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2016년 3조5563억원, 지난해 4조2563억원으로 성장 추세다. 이에 업계에서는 다양한 기능별 제품군 출시에 집중하고 있다.

사진=고려은단 제공

우리 신체 기관 중 장은 면역세포의 70~80%가 분포해 건강관리에 있어 중요한 기관 중 하나다. 장 건강을 위해서는 평소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에 유익한 살아있는 균을 뜻하는 것으로, 장 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장 점막을 보호하며 유익균을 증식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고려은단 ‘듀얼 플로라 프로바이오틱스’는 글로벌 유산균 전문기업 ‘듀폰다니스코 사’의 프리미엄 균주인 락토바실러스균과 비피더스균을 사용해 소장과 대장의 건강을 지켜준다. 특히 2개의 균주에 특허 받은 코팅 기술을 적용해 장까지 생생하게 살아서 갈 수 있도록 했으며 최적의 냉장상태로 신선도를 유지하는 콜드체인 시스템을 적용해 1일 권장량 최대치인 유산균 100억 마리를 보장하고 있다.

사진=유한양행 제공

중장년층에 접어들수록 뼈가 약해지며 골다공증이 생기거나 근육경련이 오기 쉽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을 완화해 예방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이 들어간 건강기능식품을 챙겨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유한양행의 ‘마그비’는 비타민E, B와 마그네슘을 함유해 혈액순환장애 및 근육경련 등 중장년층의 고질적인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또한 오리지널 ‘마그비’ 외에도 ‘마그비 액티브’ ‘마그비감마’ 등도 선보이고 있다.

평소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다. 특히 계절이 바뀌는 시점에는 면역력이 낮아서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항균, 항바이러스, 항염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프로폴리스를 섭취해 면역력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좋다. 함소아제약의 ‘함소아 프로폴리스’는 입안에 뿌리는 스프레이타입의 건강기능식품이다. 프로폴리스를 주원료로 했으며 식물혼합증류액분말과 마누카꿀, 녹차추출농축액 등의 원료가 혼합돼 있다.

사진=함소아, 유한양행 제공

혈관건강 및 건조한 눈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는 필수지방산이지만 몸속에서 자체 생성되지 않아 별도 섭취가 필요하다. 유한양행 뉴오리진이 하와이산 자연종 미세조류만을 원료로 사용, 인체에 무해한 저온 효소 처리공법으로 안전하게 담아낸 ‘뉴오리진 식물성 오메가3’을 출시했다.

해양 오염으로부터 안전한 하와이산 자연종 미세조류만을 원료로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해당 원료의 배양, 제조, 유통을 국내에서 직접 관리함으로써 산패 위험요소를 최소화했다. 원물의 영양을 그대로 보존하기 위해 화학 용매인 핵산 없이 저온 60℃에서 인체에 무해한 효소 처리 공법을 적용해 안전하게 불포화지방산 EPA 및 DHA 함유유지를 추출했다. 여기에 뉴오리진 만의 3무첨가로 더욱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으며 오메가3 제품 특유의 비린 맛과 향까지 잡아 아이부터 어른까지 거부감 없이 복용 가능하다.

사진=웰빙라이프 제공

나이가 들수록 근력과 기초대사량은 점점 감소하게 된다. 이때 근육, 결합조직 등 신체조직의 구성 성분이며 필수 영양소인 단백질 섭취를 높여 근력 소실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 코리아나화장품 건기식 브랜드 웰빙라이프의 ‘헬시 프로틴 업 쉐이크’는 단백질 함량을 높인 것은 물론, 식물성인 대두 단백질만을 사용했다. 뿐만 아니라 바삭하게 씹어 먹을 수 있는 치아씨드와 바질씨드, 대두 단백 플레이크를 포함해 저작감을 높여 씹는 재미를 더했다. 이외 단백질과 아미노산의 이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6,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한 비타민C 등의 기능성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사진=내츄럴엔도텍 제공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은 백수오, 한속단, 당귀 3가지 생약을 과학적인 비율로 배합해 만든 갱년기 여성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소재다. 식약처로부터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승인받았으며 캐나다 보건부에서는 안면홍조, 불면증, 우울감, 피로감, 관절통·근육통, 피부 가려움증, 손발저림, 신경질, 어지럼증, 질 건조증 등 갱년기 상태 10가지 개선 효능에 대한 허가를 획득했다. 최근 입점한 독일 최대 드럭스토어 DM에서 갱년기 카테고리 1위 상품에 등극했을 만큼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사진=천호엔케어 제공

천호엔케어의 건강식품 브랜드 하루활력의 누적 판매량이 론칭 1년 만에 1000만 팩을 돌파했다. 하루활력은 2030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건강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양배추, 석류, 흑마늘 등의 다양한 원료로 카테고리를 확장한 것이 특징이다. 총 10종이 출시된 라인업 가운데 ‘하루활력 석류’는 건강과 아름다움을 모두 챙길 수 있어 판매량이 400만 팩을 넘어서고 있으며 미세먼지나 황사 등으로 지친 목을 위한 ‘하루활력 도라지배즙’, 면역력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흑마늘을 원료로 한 ‘하루활력 흑마늘’ 등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