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K-POP의 경계를 넘어 말 그대로 ‘월클’ 아이돌이 된 방탄소년단이 다시 한번 5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어 최근 미국 활동이 두드러지는 블랙핑크를 비롯해, 월드투어 콘서트를 앞두고 있는 트와이스 순으로 나타났다.

사진=싱글리스트DB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4월 24일부터 2019년 5월 25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67,938,260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압도적인 1위 방탄소년단은 지난 4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은 미국 ‘레이크쇼’에 이어 ‘더 보이스’ 축하 공연 무대에 올라 화제가 됐다. 또 영국 ’브리튼스 갓 탤런트’ 출연을 예고하며 퍼포먼스에 대한 기대치를 끌어올렸다. 방탄소년단의 브랜드평판지수는 24,441,487 로 분석됐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첫 영국 공연에서 맨체스터 폭탄 테러 희생자를 추모하며 현지에서도 뜨거운 화제가 된 블랙핑크는 2위에 이름을 올렸다. 4월 브랜드평판 지수보다 다소 하락한 수치지만 대체불가한 존재감으로 여전히 뜨거운 화제의 중심에 서 있었다.

매 앨범마다 팬덤은 물론이고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트와이스는 온라인에서도 강세를 보였다. 데뷔곡부터 최근 발표한 ‘fancy’까지 1억뷰를 무려 11차례 돌파하며 독보적인 걸그룹임을 입증한 셈. 여기에 월드투어 콘서트의 시작을 알리며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사진=싱글리스트DB

2019년 5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아이즈원, 뉴이스트, 오마이걸, 레드벨벳, 엑소, 인피니트, 러블리즈, AB6IX, 위너, EXID, NCT, 더보이즈, 마마무, 세븐틴, 빅뱅, (여자)아이들, 소녀시대, 위키미키, 여자친구, 샤이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공원소녀, 슈퍼주니어, 우주소녀, 에이핑크, 프로미스나인, 비투비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5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빛나다, 출연하다, 귀엽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유튜브, 트위터, 지민"가 높게 나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