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부부의 날이 돌아왔다. 부부의 날은 부부 관계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화목한 가정을 일궈 가자는 취지로 제정된 법정기념일로서, 날짜는 해마다 5월21일이다. 가정의 달인 '5월에 둘(2)이 하나(1)가 된다'는 뜻도 내포돼 있다. 부부들은 서로 선물을 주고받으며 부부의 날을 기념하기도 한다.

사진=알바콜 제공

하지만 무엇보다 부부가 배우자에게 가장 바라는 것은 서로를 향한 격려인 것으로 밝혀졌다. 알바콜이 부부의 날을 맞아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다. 총 1419명의 참여자 중 기혼회원 216명의 응답을 참고했다.

이날이 부부의 날인지 알고 있었는지 묻자 전체 응답자의 39%는 ‘그렇다’(알고 있었다)를, 나머지 61%는 ‘아니오’(모르고 있었다)를 각각 선택했다. 그중 기혼자는 63%가 ‘알고 있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알고 있다고 답한 미혼자(35%)의 두 배가량 높았다. 기혼자 3 명중 2명은 이미 부부의 날에 대해 알고 있었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이날 배우자에게 기대하는 것은 무엇일까.

1위에는 ‘감사인사, 격려’(26%)가, 그 다음으로는 ‘특별히 없다’(20%)가 각각 많은 지지를 받았다. 기혼자의 절반 가량이 부부의 날 특별한 선물보다는 서로에게 격려와 감사의 ‘표현’,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받기를 희망하고 있던 것.

3위부터는 ‘여행’(9%), ‘혼자만의 시간’(8%), ‘현금’ ‘꽃’(각 7%), ‘평소 받고 싶었던 선물’ ‘스킨십’(각 6%) 등이 이어졌고 끝으로 ‘집안일·육아해결’ ‘명품’(각 4%)이 꼽혔다. 기타 답변 중에는 ‘외식’이 많았다.

한편, 성별 교차 분석 결과 닮은 듯 다른 선호도가 확인됐다. 남녀 기혼자 각각 1, 2위에는 앞서 전체 순위와 동일한 ‘격려’와 ‘특별히 없다’를 선택했지만 선택비율 및 3위부터의 순위에 차이를 보였다. 먼저 ‘격려’를 꼽은 남녀비율은 각 31% 대 23%로 남성 비율이 높았고, ‘특별히 없다’역시 마찬가지로 남녀 각각 26%, 17%로 남성의 선호도가 높았다. 1, 2위를 선택한 비율을 더하면 남성이 57%, 여성이 41%로 나타났는데 부부의 날 기대하는 항목에 대해 여성 기혼자에 비해 남성 기혼자가 덜 구체적이었다고 짐작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3위부터의 남녀 순위는 어떻게 달랐을까. 먼저, 여자 기혼자의 경우 ‘여행’(11%)을, 이어서 ‘현금’(9%)과 ‘꽃’(8%)을 각각 받고 싶어 했다. 남자의 경우 3위에는 ‘혼자만의 시간’(9%)을 꼽았고, 다음으로는 여성과 마찬가지로 ‘여행’(8%) 그리고 공동 5위에는 ‘스킨십’ 및 ‘평소 받고 싶었던 선물’(각 7%) 순으로 선택했다. 5위 권내 남녀 순위 중 여집합을 기준으로 보면 부부의 날 남성 기혼자는 ‘혼자만의 시간’을, 반면 여성 기혼자는 ‘현금’과 ‘꽃’을 각각 배우자에게 기대하고 있음이 확인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