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광주시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39주기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을 강행, 시민들과 마찰을 빚었다. 

황 대표는 18일 오전 9시30분쯤 당직자들과 초록색 한국당 관광버스를 타고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입구에 도착했다. 그가 버스에서 내리자마자 시민들이 몰리면서 현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특히 '오월단체를 사랑하는 사람들' 등 관련 단체는 민주의문 앞에서 '5·18왜곡 처벌법 가로막는 자유한국당 즉각 해체', '5·18역사왜곡 처벌법 즉각 제정' '5·18진상조사위원회 즉각 가동' 등이 적힌 피켓과 현수막을 내걸고 시위했다.

시민들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황 대표는 경호원들의 도움을 받아 기념식장으로 이동했다.이 과정에서 일부 시민은 물을 뿌리고 욕설을 하며 의자를 집어던지는 항의했다.

한편 황 대표는 5.18 망언 의원에 대한 중징계를 하지 않고 이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이날 광주에 도착하기 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광주로 갑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해당 글에서 황 대표는 "당 대표가 되어 처음으로 광주 5·18 기념식에 참석하니 특별한 생각에 젖게 된다. 저의 참석에 대해서 논란이 많았다. 광주의 부정적 분위기를 이용해서 정치적 계산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안타까운 일이다. 하지만 저는 광주를 찾아야만 했다"고 했다.

이어 "광주시민의 아픔을 알고 있다. 광주시민의 긍지도 알고 있다.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시민들은 어디에 살든, 다른 위치에서 다른 생각으로 다른 그 무엇을 하든, 광주 시민이다. 그것이 광주 정신”이라며 "우리 모두가 자유로울 때 광주는 하나가 되고, 이 땅의 자유민주주의를 발전시킬 수 있다. 그것이 광주의 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유를 가로막는 모든 불순물을 씻어내고, 하나 되는 광주의 꿈이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