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반발한 문무일 검찰총장을 비판했다.

17일 김부겸 의원은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오른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민주적 원리에 위배된다”며 반발한 문무일 총장에 대한 글을 게재했다.

김부겸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정말 내가 그렇게 살아왔는지 옷깃을 여미며 돌이켜보아 당당할 수 있을 때 입에 올려야 할 단어, 그것이 민주주의”라고 지적했다.

또 문무일 총장이 검찰에 대한 정치권력 외압에 비유해 옷을 흔들어 보인 점에 대해 “정치 권력이 검찰을 쥐고 흔들었다는 뜻인데, 아닌 게 아니라 그동안 검찰이 권력에 많이 휘둘렸나 보다”라고 말했다.

이어 “강자 앞에서는 약하고 약자 앞에서는 강자인 게 검찰이냐”라고 비판하며 지난 2003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검사들의 ‘검사와의 대화’를 언급했다. 이에 대해 김부겸 의원은 “그때 젊은 검사들의 말투와 눈빛은 국민의 대표에 대한 태도가 아니었다. 무시하고, 모욕하는 태도가 역력했다”라며 “좋은 뜻으로 마련한 대화의 자리에서 대통령을 흔든 건 당신들이었다”라고 검찰을 힐난했다.

김부겸 의원은 “지금 총장이 앙앙불락한다고 문재인 정부가 뭐라고 하지 않는다. 민정수석도 경청하겠다고 했다”라며 “자기 권력을 경찰한테 빼앗기기 싫어서 하는 반대. '경찰이 막강해진다. 경찰을 통제할 수 없다'라고 말하지 말고 '검찰에서는 이걸 떼 내고, 경찰에서는 저걸 떼 내야 한다'는 식으로 말해야 국민의 인권을 지키려는 참된 자세”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