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한류가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했다면, 오늘날의 한류는 아시아는 물론이고 유럽, 아메리카 대륙 등 전 세계를 무대로 하다. 이에 K-pop 가수들의 해외 음악 차트 고공행진, 공연 티켓 초 단기 매진, 유명 시상식 초청 소식 등이 매일같이 쏟아지고 있다.

사진=NBC 'SNL'에 출연한 방탄소년단의 모습

이에 원스톱 여행 솔루션 카약이 한류의 뜨거운 인기가 여행에 미치는 영향력을 자사 항공권 검색 데이터를 통해 분석해 공개했다. 카약 검색 데이터 분석 결과, 유명 K-pop 가수의 월드 투어 일정 공개 이후 카약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도 콘서트가 열리는 지역에 대한 검색량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콘서트가 열리는 달의 전년 대비 검색 증가율이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한두 자릿수에 머물러 있던 반면 콘서트 기간에는 폭발적인 증가율을 기록했다. 특히 방탄소년단의 '러브 유어셀프: 스피크 유어셀프'(LOVE YOURSELF : SPEAK YOURSELF) 스타디움 투어 브라질 상파울루 공연 기간에는 이곳의 여행권 검색이 392% 증가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는 대부분의 공연 날짜가 금요일 임을 감안하더라도 주목할만한 수치다.

정효진 카약 한국 지사장은 “인기 많은 관광지가 아니라 개개인의 취향과 목적에 따른 ‘컨셉 여행’을 지향하는 여행객이 증가하고 있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 액티비티 같은 일반적인 즐길 거리에서 나아가 문화적 요소, 가령 책 속에 등장하는 거리, 영화 세트장, 애니메이션 배경이 되는 마을 등을 찾는 등, 세분화된 니즈가 여행 동인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K-pop 공연을 즐기기 위해 항공권을 결제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일 것”이라며 의견을 더했다.

2018년 11~12월 한국에서 열린 주요 시상식 일정에 따른 한국행 항공권 검색 또한 증가율이 두드러졌다. 특히 주요 시상식의 경우, 시상식이 개최되는 당일 도착으로 검색된 항공권은 전년 동기 대비 최소 44%, 최대 154%의 증가율을 보이며 K-pop이 가진 영향력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