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은 인맥관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으로 경조사 참석을 꼽았으며 이를 위해 1년에 140만원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사람인이 직장인 435명을 대상으로 ‘인맥관리와 경조사 현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인맥관리를 위해 꼭 해야 하는 것으로 ‘경조사 참석’(74.3%, 복수응답)을 1위로 꼽았다. 직장인들은 월평균 1.6회 경조사에 참석하고 1회당 평균 7만3천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1년이면 140만원 정도를 지출하는 셈이다.
결혼 여부에 따라서는 미혼은 연간 117만원을 지출하는 반면, 기혼은 164만원을 지출하고 있어 큰 차이를 보였다. 또 지난해와 비교해 ‘경조사비가 늘었다’는 응답이 38.9%로 ‘줄었다’(6.9%)보다 5배나 더 많았다. 이로 인한 부담감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10명 중 9명(89.7%)은 경조사 참석에 부담을 느끼고 있었으며, ‘경제적 부담’(복수응답)이 74.6%로 가장 컸다.
또한 직장인 중 76.3%는 인맥 관리를 위해 경조사에 의무적으로 참석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안 가면 관계가 껄끄러워질 수 있어서’(55.1%,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고, ‘안 가자니 마음에 걸려서’(54.2%)가 바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상대도 내 경조사에 참석했거나 할거라서’(49.4%), ‘인간 관계의 기본이라서’(43.1%), ‘다른 지인들도 모두 참석해서’(36.7%), ‘초대를 받아서’(26.8%), ‘다른 사람들과 인맥을 넓힐 수 있어서’ (24.4%) 등의 이유도 있었다.
참석하는 경조사의 대상은 주로 ‘회사상사’(76.5%, 복수응답)와 ‘직장동료’(71.1%)였다. 이외에도 ‘친구’(46.4%), ‘친척’(29.8%), ‘회사 후배’(29.8%), ‘학교 선후배’(28%), ‘모임, 동호회 인맥’(22.9%), ‘거래처’(21.7%) 등이 있었다.
관련기사
- '슈돌' 홍경민 딸 라원, 인생 2회차 '애줌마'로 웃음폭발 등장
- 이강인 12경기 만에 출전...발렌시아, 레반테에 3-1 완승
- 시디즈X마블 어벤져스 얼티밋 컬렉션, G마켓 단독 선판매...30% 할인
- '리그 1위 복귀' 리버풀, 첼시 2-0 완파...마네-살라 연속골
- 윤지오 "성상납 제안 받는 것만으로도 수치스러워...스스로 비난"
- 롯데百, 봄 정기세일 이후 애슬레저 패션 이벤트...최대 60% 세일
- 방탄소년단, 美 '빌보드 뮤직 어워드' 2년 연속 퍼포머 확정...할시와 컬래버
-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 14년 만에 '마스터즈' 우승...통산 5번째 '그린재킷'
- 설경구X전도연 '생일', 韓박스오피스 1위 질주...주말 극장가 접수
- [오늘날씨] 전국 대체로 맑으나 일교차 심함, 미세먼지는 보통
- 인스타그램·페이스북 오류, 손놓고 기다려야 하는 이용자들
- 서민정, 美서 방탄소년단 만났다 "팬이라고 해줘서 눈물날 뻔"
- '자백' 이준호, 주말 밤 '꿀잼' 책임진다...숨소리까지 다른 연기!
- "대너리스-산사 굿바이!"...'왕좌의 게임 8', 마지막 시즌 맞은 배우들 소감
- 뉴이스트, 29일 컴백확정...새 앨범명은 'Happily Ever After' "3년여만 컴백"
- 근로시간 단축 이후…사무직·고객상담 만족도 '높고', 제조직·외식 '낮아'
- 美남부 토네이도 강타, 3명 사망-20여명 부상
- ‘세젤예’ 김해숙, 김소연 향한 애틋한 모성애...유선 자매애 '진한 여운'
- 분당차병원, 분만 중 아이 떨어뜨려 사망시킨 후 병사처리 '3년간 은폐'
- ‘킬잇’ 장기용 아버지는 회장 정해균? 수상한 가계도 진실 '궁금증 UP'
- 아시아나 항공 매각되나...금호산업, 이번주중 이사회서 결정
- 배진영, 26일 새 싱글 '끝을 받아들이기가 어려워'로 솔로데뷔...'아련 감성 자극'
- '생일' 전도연, 오늘(15일) '뉴스룸'서 손석희 만남...영화 비하인드 공개
- 트와이스, 신곡 'FANCY'에 새로운 色 담았다...정연 매혹적 분위기 변신
- 장문복, 5월 정식 아이돌 데뷔...성현우·윤희석·이휘찬과 '오앤오보이즈' 결성
- 방탄소년단 '작은시', 스포티파이 美 '톱 200' 2일 연속 톱 5 '韓 가수 최초'
- 본죽, ‘공유 메시지 포스터’ 증정 이벤트...나만을 위한 달달한 문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