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17년 발생한 포항지진을 지열발전소가 촉발했다는 연구결과를 수용하고 지열발전소를 영구 중단시키겠다고 발표했다.

사진=정승일 산업부 차관, 정부 입장문 발표 / 연합뉴스

오늘(20일) 정부는 입장문을 통해 포항지진과 관련한 입장을 전했다. “정부는 조사연구단의 연구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며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들게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연구결과에 따라 정부가 앞으로 취해야 할 조치를 최선을 다해 추진해 나가겠다는 점을 분명하게 말씀드린다고”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포항시와 협조해 현재 중지된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은 관련 절차를 거쳐 영구 중단시키고 해당 부지는 전문가와 협의해 안전성이 확보되는 방식으로 조속히 원상 복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동 사안에 대해서는 감사원의 국민감사가 청구돼 있다”며 “이와 별도로 정부는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의 진행 과정과 부지선저의 적정성 여부 등에 대해 엄정하게 조사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올해부터 향후 5년간 총 2257억원을 투입하는 포항 흥해 특별재생사업을 통해 주택 및 기반시설 정비, 공동시설 설치 등을 신속하고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늘(20일) 정부조사연구단은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17년 규모 5.4로 발생한 포항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에 의해 발생된 ‘촉발지진’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