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세계여성의날’, 3월 3주차 트위터 화제 키워드 #캡틴마블 #페미니즘 #인권

기사승인 2019.03.18  10:41:23

공유
ad50

‘세계여성의날’이 여성은 물론 트위터 유저들의 관심을 이끌어냈다.

사진=연합뉴스

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3월 8~14일 트위터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세계여성의날’이 화제의 키워드를 차지했다. 세계 여성의 날은 1908년 3월 8일 미국의 여성 노동자들이 열악한 작업장에서 화재로 숨진 여성들을 기리며 궐기한 것을 기념하는 날로 유엔이 1977년 3월 8일을 특정해 공식화한 기념일이다.

트위터코리아에서는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트위터 대한민국 공식 계정에서 정치, 사회 분야의 여성 오피니언 리더들과 함께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으며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여성을 릴레이로 소개하는 ‘#SheInspiresMe’ 캠페인을 열기도 했다.

또한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는 특별 이모지도 제공한다. 3월 7~8일 해시태그 #세계여성의날 #여성의날에 특별 이모지가 제공됐으며 해시태그 #SheInspiresMe #IWD2019에 적용되는 특별 이모지는 3월 한달 동안 이용할 수 있다.

마블 스튜디오가 처음 여성 히어로를 단독으로 내세워 영화 '캡틴 마블'이 인기를 끌며 연관어 상위에 올랐다. 트위터에서는 ‘캡틴 마블’ 관람 후기가 주를 이뤘으며 유저들이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경품으로 캡틴 마블 영화표를 증정하는 RT(리트윗) 이벤트를 열면서 ‘이벤트’도 연관어로 확인됐다.

사진='캡틴 마블' 스틸컷

한 트위터 유저가 “세계 여성의 날에 캡틴 마블 해시를 같이 달 수 있다니 너무 짜릿해”라고 올린 트윗은 약 7200건의 리트윗과 5300건의 마음에 들어요를 기록했다. 유저가 진행한 한 RT이벤트는 3400건가량의 리트윗이 몰리기도 했다.

‘페미니즘’ 키워드도 연관어로 확인됐다. 페미니즘에 대한 개인의 견해가 다양하게 게재되면서 활발하게 이야기됐기 때문이다. 트위터에서는 “페미니즘은 여성을 강하게 만드는 운동이 아니라 이미 강한 여성의 힘을 바라보는 세상의 관점을 바꾸는 운동” 등 페미니즘과 관련된 시각이 담긴 트윗이 관심을 모았다.

8일 세계 여성의 날에 페미 퍼레이드가 열리며 ‘퍼레이드’ 키워드도 연관어로 집계됐다. 페미니스트 단체 ‘불꽃페미액션’ 강남 한복판에서 클럽 내 성폭력 근절을 요구하는 ‘클럽시위’를 진행해 트위터에서 화제를 모았다.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 인권에 대한 대화가 오가며 ‘인권’ 키워드도 연관어로 집계됐다. 여성 인권을 응원하는 트윗들이 다수 게재됐으며 여성 인권에 대한 이야기가 담긴 영화나 도서를 추천하는 글도 확인됐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개인 계정을 통해 “용기있는 여성들의 행동으로 인해 비로소 우리가 인간의 보편적 권리를 숙고하고 개선해나갈 수 있었습니다”라며 세계 여성의 날의 의미를 되짚은 트윗도 5000건에 달하는 리트윗과 7400건에 달하는 마음에 들어요를 이끌어냈다.

박경희 기자 gerrard@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54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53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