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트립’이 피란수도 부산의 아픈 역사와 마주하는 뜻깊은 여행으로 시청자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

9일 방송된 KBS 2TV ‘배틀트립’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역사 전문가 설민석을 여행 설계자로 한 ‘설민석의 3식 투어’를 선보였다. 서울과 부산에서 2주 동안 펼쳐지는 가운데 이날 방송된 2탄 부산 편에는 배우 정시아와 오승은이 여행 체험자로 나서 관심을 모았다.

설민석은 ‘아이와 함께 떠나는 학부모 맞춤 역사여행’을 주제로 부산 역사투어를 설계해 눈길을 끌었다. 여행 첫날은 일제강점기부터 광복 후 한국전쟁, 1970년대에 이르기까지 역사의 큰 흐름에 따라 부산의 전반적인 역사를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에 3.1운동 당시 부산에서 최초로 만세운동이 벌어진 ‘구포 만세거리’로 향한 정시아-오승은은 거리를 메운 태극기와 100년 전 만세운동 현장을 담은 벽화의 자태에 울컥하는 모습으로 시청자들까지 가슴 아프게 했다.

이어 정시아-오승은은 부산의 아픈 역사를 따라가며 먹먹해지는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피란 시절 피란민들의 소의 막사를 개조해 살았던 소막마을부터 참혹한 전쟁의 현장을 재현해 놓은 ‘임시수도 기념관’, 광복 이후 일본인들이 남기고 간 책들을 팔기 시작하며 형성된 보수동 책방골목까지 부산 곳곳에 숨은 역사를 알아가는 유의미한 시간으로 가슴 뭉클하게 했다.

둘째 날 정시아-오승은은 한국전쟁에 초점을 맞춰 ‘피란수도 부산’을 더욱 깊이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졌다.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인들의 공동묘지가 있었던 곳에 집을 짓고 살아야 했던 피란민들. 이에 묘지 비석을 주춧돌로 삼아 지어진 집부터 담장과 계단 사이사이에 있는 비석들까지 아미동 비석문화마을 곳곳에 남은 역사의 흔적은 피란민들의 애환을 고스란히 느끼게 했다.

이에 더해 ‘부산의 산토리니’로 알려진 흰여울문화마을이 가진 역사가 시청자들의 가슴을 저릿하게 했다. 더이상 갈 곳 없었던 피란민들이 가파른 절벽에 집을 짓고 살기 시작하며 형성된 마을이었던 것. 정시아-오승은은 판자촌의 아픔을 딛고 최고의 절경을 가진 아름다운 마을로 거듭난 이곳에서 역사도 배우고, 오션뷰도 즐기는 모습으로 의미와 재미를 모두 잡은 역사 여행의 묘미를 느끼게 했다. 뿐만 아니라 밀면부터 곰장어, 돼지국밥 등 부산의 대표 먹거리에 담긴 유래가 알려져 보는 재미를 더했다.

한편 다음주에는 ‘세상이 학교다’ 특집 해외편이 그려진다. 매주 토요일 오후 9시15분 방송.

사진= KBS 2TV ‘배틀트립’ 방송화면 캡쳐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