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문화회관 서울시합창단이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 해 돌아오는 삼일절에 창작 초연 ‘유관순 오페라 칸타타’를 무대에 올린다.

사진=서울시합창단 제공

‘유관순 오페라 칸타타’는 나라를 위해 온 힘을 다해 자유를 외쳤던 유관순 열사의 일대기를 오페라 칸타타 장르에 담아 선보인다. ‘오페라 칸타타’는 기본적으로 칸타타가 지닌 합창, 중창, 독창의 음악적 요소와 오페라의 연기적 요소를 결합한 장르로 관객이 이야기의 흐름을 명확하게 인지하며 감상할 수 있도록 음악적으로 다양한 장치들을 추가한 공연형태이다.

서곡으로 시작해 매봉교회 예배당에서 기도하는 유관순과 정동교회에서의 장례식까지 17-18세 유관순 열사의 실제적 이야기를 음악으로 그렸다. 작곡가 이용주가 직접 연출을 맡고 예술 총감독으로 강기성 단장이 지휘봉을 잡는다.

2019년 6월 ‘나비부인’의 주역으로 프랑스 무대 데뷔를 앞둔 서선영이 유관순 역을 맡았다. 소프라노 서선영은 2010년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프란치스코 비냐스 국제 성악콩쿠르 우승, 그리스 아테네에서 열린 마리아 칼라스 그랑프리에서도 연이어 우승한 후 이듬해인 2011년 세계 3대 콩쿠르 중 하나인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국내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이 외 유예도(사촌언니), 유중권(아버지), 이소제(어머니), 유우석(오빠) 등 서울시합창단 단원들이 배역을 맡아 연주하며 합창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또한 서울시극단 단원으로 다양한 역할로 무대에서 활동하는 배우 최나라가 내레이션으로 참여해 극의 흐름을 잡아준다.

무엇보다 자발적인 지원으로 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80명의 시민들이 서울시합창단과 함께 무대에 올라 대한독립만세를 외친다. 시민합창단은 ‘유관순 오페라 칸타타’를 위해 지난 1월 구성됐으며 만19세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의 서울시민들이다. 연주에는 젊은 음악인들의 열정적 하모니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서울시 유스 오케스트라단이 협연한다. 일제의 총칼 앞에서도 비폭력 평화운동으로 맞선 유관순 열사의 숭고한 희생을 깊이 새기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