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청단이 끝까지 자신들은 성매매 근절을 위해 힘쓴다고 전했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캡처

9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비영리민간단체의 탈을 쓰고 각종 범죄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단체인 여성청소년 성매매 근절단과 밤의 황제라 불리는 그들의 단장 신씨에 대한 의혹을 취재했다.

3년 전 3개월간 천안 지역 신고 실적만 70여건, 1000만원이 넘는 자비를 들여가며 수도권과 충청지역 불법 성매매 업주들의 넋을 놓게 만든 이들의 정체는 ‘여성청소년 성매매 근절단’, 일명 ‘여청단’이라 불리는 비영리민간단체의 단원들이었다. 지난해 3월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구속영장실질심사 출석일에 벌인 피켓시위에서 여청단이 다시 주목받았다.

신씨는 일부 혐의를 인정하면서도 성매매 근절에 앞장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여청단 내부고발자는 성매매 업소가 돈을 주면서 신씨를 회유했다고 전했다. 이런 여청단을 민간단체로 등록한 이유는 무엇일까?

여성단체들은 “큰일이다”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여청단의 민간단체등록증을 발급한 경기도청을 찾은 제작진. 경기도청 관계자는 “등록 절차에서 이상 없었다”고 전했다. 실사를 나가지 않았고 요건만 확인했다서 자세한 내용은 말하지 않았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캡처

6가지 정도 요건만 갖추면 법적으로 비영리단체 등록이 가능했다. 그로 인해 여청단이 할 수 있는 활동이 많아졌다. 그중 하나가 ‘미투더넥스트’였다. 여기에는 민감한 상담글이 많이 올라왔다. 신씨는 이 앱에 대해 “기득권자를 한방에 보낼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라고 말했다. 여성단체와 전문가가 이 앱을 조사한 결과 불법토토, 성매매 알선 포털사이트 개발자가 만든 것으로 확인했다.

또한 이 앱을 실행하면 GPS 기능을 뜻하는 위치정보 표시가 화면에 떴다. 위치정보를 통해 상담글을 올린 사람들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악용될 가능성이 높았다. 이 앱의 개발자 역시 여청단원이었다. 이런 일이 ‘미투 운동’에 앞장선다는 여청단을 통해 일어난다는 것이 이상했다.

여청단 감사 박씨는 신씨를 비난했다. 개인적인 일탈행위는 여청단과 관련없다는 것이었다. 문제가 되는 단원은 모두 제명시켰다는 신씨. 하지만 신고 고소 고발은 한계가 있다면서 “2년 뒤에 제작진이 왔으면 여청단의 변화된 모습을 볼 수 있었을텐데”라고 말했다.

여청단은 문제가 없다는 박씨와 ‘성매매 공화국’이라고 주장하는 신씨, 그들은 진짜 ‘여청단’을 성매매 근절을 위해 활동하는 것일까? 하지만 그들은 왜 구체적으로 성매매 피해자를 돕지 않는지는 수상할 따름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