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특공대원 투입을 강요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캡처

19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2009년 한강로3가 재개발 지역에서 일어난 참사를 재조명했다. 10년 전 용산4구역 세입자들이 농성 중이던 남일당 건물 옥상에서 국민을 충격에 빠트린 참사가 발생했다. 세입자 5명과 경찰특공대원 1명이 사망한 사건이었다.

참사 발생 후 경찰의 과잉진압을 비난하는 여론이 들끓었지만 사건 두 달 뒤 경찰지휘부의 상당수는 일괄적으로 승진했다. ‘적법한 공무집행’이었다는 대법원 판결로 용산참사 법적 공방은 마침표를 찍었다. 당시 진압과정 총책임자 김석기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최근 한 언론인터뷰에서 “그때로 다시 돌아가도 똑같은 결정을 내리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난 1월 14일 민갑룡 경찰청장은 희생자 유가족에게 사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참사의 가해자’로 판결받았던 세입자들의 유족들에게 ‘적법한 공무집행’을 했다는 경찰의 수장이 왜 사과표명까지 언급한 것일까?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이 나섰다.

진입 작전은 도대체 어떻게 이뤄진걸까? 원래 계획서대로라면 300톤 크레인 2대를 이용해야 했지만 현장에는 100톤 크레인 한 대만 왔다. 작전 개시를 20여분 앞두고 현장 대원들에게 주어진 건 나무 판자뿐이었다. 시민들도 안전을 걱정했다. 계획서에는 분신과 투신도 예상했지만 이를 위한 준비는 하나도 하지 않았다. 매트리스도 하나 없었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캡처

특공대원들은 명령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들어갔다고 말했다. 상부 명령이 곧 법인 시스템. 특공대장은 두 번째 투입할 때 지휘하지 않았다고 진술했다. 당시 용산경찰서장을 만나 그 당시 특공대 투입 권유했는지 물었다. 하지만 제작진에게 들려온 답은 욕이었다. 다른 지휘부들은 ‘공명심’ ‘무리하지 말라’는 등 투입을 권유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김수정 당시 서울청 차장은 15회 공판 증인 신문에서 계획대로 잘 돼간다는 보고만 받았다고 밝혔다. 김 전 차장은 제작진이 찾아왔지만 “죄송하다. 할 말 없다”는 말만 남긴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이 사건의 실질적인 책임자는 김석기 전 서울지방경찰총장이었다.

작전이 시작된 후에도 네 차례 보고받은 것으로 보인 그는 당시의 위험천만한 상황을 극복 가능한 수준으로 예상했다. 제작진이 의원이 된 그를 만났다. 그는 “경찰의 법 집행은 정당했다고 생각한다”며 “민간인 조사위원들의 판단이 대법원 위에 있나요?”라며 제대로된 답을 피했다. 지옥같은 현장에서 투입을 강요했던 지휘관은 도대체 누구였을지 궁금증을 더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