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황교익 맛칼럼니스트(이하 평론가)의 계속되는 저격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14일 이데일리가 백종원 대표와의 인터뷰를 공개했다. 백종원 대표는 자신의 요식업 사업을 비롯해 방송에 대한 지적을 이어가는 황교익 평론가에게 “맞대응하지 않겠다”라는 입장을 전했다.

사진=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는 황교익 평론가에 대해서는 글로만 알고 있다며 “음식과 관련해 좋은 글을 많이 썼던 분이다. 그래서 한 음식 프로그램 프로듀서에게도 ‘내가 좋아하는 분’ ‘존경하는 분’이라고도 했다. 그러나 지금은 아닌 것 같다. 좋은 글을 많이 쓰는 음식 평론가인 줄 알았는데 그 펜대 방향이 내게 올 줄을 상상도 못했다”고 전했다.

또한 최근 황교익 평론가의 발언이 ‘평론가적인 이야기가 아니다’라며 “처음 설탕과 관련해서 비판했을 때는 ‘국민 건강’을 위해 저당식품의 중요성을 알린다는 차원으로 이해했지만 요즘은 자꾸 비판을 반복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재방송만 보고 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든다”고 밝혔다.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막걸리 테스트를 두고 황교익 평론가가 조작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점에 대해서는 “조작 방송이라고 들은 제작진도 자신의 일에 대한 회의감을 느낄 정도였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앞서 11일과 12일 황교익 평론가는 연이어 백종원 대표를 언급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유튜브 채널을 시작한 황교익 평론가는 ‘두 번째 에피소드, 단맛’이라는 방송을 통해 단맛이 강한 음식을 맛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며 “이 일을 가장 잘하는 분이 백종원”이라고 거론하며 “백종원이 MSG를 넣는 장면은 TV에 나오지 않는다. 백종원의 책만 봐도 MSG를 듬뿍 넣는다”라고 지적했다.

연이은 백종원 대표 ‘저격’에 비난이 이어지자 황교익 평론가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나는 백종원 개인에 대한 관심으로 방송을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백종원 현상’에 대해 말을 뿐이다. 더 정확히는 ‘백종원 팬덤 현상”이라고 주장했다.

‘뜨거운 감자’였던 ‘백종원의 골목식당’ 막걸리 테스트를 다시 언급하며 “방송에서는 백종원이 다 맞힌 것처럼 편집돼 있었고 내 지적 이후 나에 대한 비난의 화살이 날아들었다. 이 모든 일이 ‘백종원 팬덤’에서 시작된 것이라 분석한다. 나에 대한 날조와 억측 공격에 일종의 뇌관 역할을 한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아울러 “나는 그 어떤 팬덤이든 경계한다. 정상적인 사고를 방해하기 때문”이라며 “팬덤을 필요로 하는 산업이 있기에 팬덤을 조장하는 작업을 한다고 해도 시민은 이를 늘 경계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