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맥주가 개성을 살린 다양한 맛으로 국내 주류시장에서 입지를 넓히자 최근 막걸리업계도 다양화 맛과 풍미를 내세워 소비자들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트렌디한 요소를 가미한 맛으로 젊은 세대까지 소구하기 위해서다. 그간 막걸리 업계가 옛날 그대로의 맛, 비법의 맛 등 전통에 치중해 온 것과는 사뭇 과감하고 달라진 행보다.

그동안 과일맛 막걸리, 커피맛 막걸리 등 이색 막걸리를 표방하는 제품들이 꾸준히 출시돼 왔지만 이런 제품들은 대부분 ‘탁주’가 아닌 ‘기타주류’로 분류된다. 주세법상 탁주(막걸리)에는 농산물 원액만을 사용해 맛과 향을 내야 하기 때문. 그러나 최근엔 원물만을 사용해 전통주임을 강조한 제품들에도 이런 경향이 반영되고 있다.

사진=서울장수주식회사 제공

‘장수막걸리’로 유명한 서울장수주식회사는 지난달 신제품 ‘인생막걸리’를 출시하며 쌀 막걸리의 맛과 밀 막걸리의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변화를 줬다. 젊은 층이 선호하는 진하고 달콤한 맛을 강조한 이 제품은 서울장수가 무려 22년 만에 선보이는 생막걸리 상품이다. 막걸리업계 1위 업체가 오랜 연구과정을 거쳐 야심차게 내놓은 제품이 현대적인 주류 트렌드를 적극 접목했다는 점에서도 주목할 만 하다.

서울장수주식회사 관계자는 “요즘 2030세대 사이에서는 모던한 디자인의 ‘막걸리 바’가 이색 문화공간으로 인기를 끌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특이한 맛의 막걸리를 SNS 등을 통해 공유하는 문화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며 변화 움직임의 이유를 밝혔다.

사진=경주법주, 청산녹수 제공

전통주 기업 경주법주는 최근 유자 고유의 맛과 향을 살린 ‘경주법주 유자막걸리’를 출시했다. 20% 도정한 쌀을 발효해 술을 빚는 경주법주만의 제조기법에 100% 국내산 천연 유자 과즙과 탄산을 첨가한 진짜 유자 막걸리다.

청산녹수의 ‘사미인주’는 제조 과정 중 국내산 천연 벌꿀과 사과 농축액을 더해 싱그러운 과일향과 산뜻한 풍미를 자랑한다. 제주여행 시 꼭 맛봐야 할 대표상품으로 소문이 난 낙화곡주의 ‘우도 땅콩 막걸리’도 인기다. 우도 특산품인 땅콩을 전통방법으로 빚은 막걸리에 함유해 막걸리 특유의 쓴맛과 떫은 맛을 없애고 우도땅콩의 고소한 맛과 향을 살려 선호도가 높다.

사진= 낙화곡주, 복순도가 제공

맛은 물론 보는 재미를 더한 막걸리도 눈길을 끈다. 복순도가의 ‘손막걸리’는 달콤하고 신 맛, 탄산의 상큼함 등이 특징이다. 또한 발효과정에서 생성되는 강한 탄산으로 개봉 시 병을 흔들어주지 않아도 저절로 회오리가 일어나며 막걸리가 섞이는데 이런 볼거리 요소 역시 ‘사진 인증’ 문화에 익숙한 젊은 층의 호기심을 자극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국내 막걸리 시장 규모도 성장일로다.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탁주(막걸리) 소매시장 규모는 2014년 약 3012억원에서 2015년 약 3006억원으로 감소세를 걷더니 2016년에는 3.5% 증가한 3112억원을 기록했다. 뒤이어 지난해에는 3559억원을 기록, 무려 14% 성장을 이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