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가 법의 사각지대에서 겪는 가정폭력 피해자들의 고충을 파헤친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제공

17일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가정폭력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피해자들이 왜 공포와 폭력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힘들고 이들을 보호해야 할 법과 공권력에 사각지대는 왜 없는지에 대해 추적한다.

10월 22일 서울 강서구 한 아파트의 주차장에서 벌어진 잔혹한 살인사건이 일어난다. 피해자는 아파트 주민 40대 여성이었다. 사망 소식을 접하자마자 사망자의 딸이 지목한 유력 용의자는 다름 아닌 피해자의 전남편이었다.

전남편 김 씨는 범행 장소에서 약 1km 정도 떨어진 곳에서 약에 취한 채 발견되었다. 사건 발생 약 15시간 만에 검거되었다. 다음 날 2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아버지의 사형을 요청하는 피해자 딸들의 청원이 올라왔다.

세 자매는 왜 아버지의 사형을 청원하기에 이르렀고 그동안 어떤 일을 보고 겪은 걸까?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을 만난 그들은 밝히고 싶은 진실을 가감없이 토로할 예정이다.

세 자매의 어머니 이 씨는 결혼생활 내내 남편의 폭력을 겪었다. 3년 전 이혼 후 딸들과 이곳저곳을 전전하며 전남편 김 씨로부터 숨어 지냈다고 한다. 그때마다 전남편 김 씨는 끝내 이들의 거처를 찾아내고 위협과 폭행을 가했다고 한다.

수차례 경찰에 신고했고 법원에서 접근 금지명령까지 받았음에도 가족들은 김 씨로부터 벗어나지 못했다.

이 사건과 평행이론처럼 닮은 사건이 1년 전 서울의 또 다른 지역에서 일어났다. 피해자 강 씨는 이혼 숙려기간 동안 남편을 피해 숨어 살던 집 앞에서 역시 잔혹한 방법으로 살해당했다.

사건 직전 남편의 성폭행을 신고하고 귀가했던 강 씨의 사고를 남편에게 알린 것은 경찰이었다. 그날 저녁 흉기를 품고 몰래 알아낸 집 주소로 찾아온 남편에 의해 그녀는 무참히 살해된다.

법치국가에서 가정폭력 가해자는 자유롭고 피해자가 두려움 속에 숨어 지내야 이유가 궁금한 제작진은 17일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그 실체를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