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저유소에서 화재가 난 가운데 서울 은평구청과 마포구청이 재난 문자를 발송했다.

7일 은평구청과 마포구청은 오후 6시가 지나 긴급 재난 문자를 통해 "금일 덕양구 화전동 784-1 송유관 공사 화재 발생으로 유해가스가 발생되고 있으니 인근 주민께서는 창문을 닫고 외출을 자제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은평구와 마포구는 화재 발생 지역과 지리적으로 가깝다.

앞서 7일 오전 11시께 경기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저유소 휘발유 탱크에서 불이 났다. 경기도북부재난소방본부는 현재 3단계 대응을 발령하고 화학차 42대, 헬기 5대 등 장비 136대와 소방 인력 364명을 투입해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

불이 난 고양 저유소는 대한송유관공사의 핵심 시설 중 하나다. 불이 난 고양 저유소는 정유공장에서 생산한 석유제품을 송유관 등으로 운반해 유조차로 주유소 등에 공급, 소비자에게 소비되기 전에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시설이다. 4곳 저유소와 송유관로에는 국내 경질유 소비의 6일간 사용분이 저장된 것으로 알려졌다.

고양 저유소는 수도권에 석유제품 공급을 위한 시설로 지하에 1개, 옥외에 19개 등 모두 20개의 유류 저장탱크를 갖추고 있다. 탱크 1개의 규모는 지름 28.4m, 높이 8.5m로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은 490만ℓ다. 화재 당시 불이 난 유류 저장탱크에는 440만ℓ의 휘발유가 있던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