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47

라이딩의 계절 가을, 전기자전거 구매시 체크리스트 3

기사승인 2018.09.07  14:50:08

공유
ad38
ad48

자전거 관련 법 개정안 시행과 전기 동력을 기반으로 움직이는 e-모빌리티의 인기로 인해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전기자전거에 대한 관심과 이용이 늘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전기자전거’와 ‘자전거’ 검색량의 격차가 지난해 대비 눈에 띄게 좁혀지기도 했다.

  

니모FD[사진=알톤스포츠]


이러한 추세에 따라 관련 업체들 역시 각양각색의 전기자전거를 선보이고 있으나, 아직 전기자전거 사양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전기자전거를 선뜻 구매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과연 전기자전거 구매시 꼭 확인해야할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

 

◆ 전기자전거 타입

전기자전거 역시 일반 자전거와 마찬가지로 MTB, 접이식 자전거, 시티형 자전거 등 다양한 타입이 존재한다. 주 사용 목적이 대중교통과 자전거를 병행하는 출퇴근이라면 휴대성과 보관성이 좋은 접이식 전기자전거가 제격이다.

근거리 이동이나 장보기 등 일상 생활 속에서 전기자전거를 이용하려면 편의성을 강조한 시티형 자전거가 좋다. 일반적으로 시티형 자전거는 탑튜브를 낮춘 ‘스텝 스루’ 방식의 L자형 프레임으로 제작돼 승하차가 간편하다. 대표적인 시티형 전기자전거 이-알톤의 ‘이노젠’은 앞 바구니와 짐받이까지 갖춰 실용성을 높인 제품이다.

산악자전거 또는 취미 생활이 목적이라면 제동력이 뛰어난 디스크 브레이크,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는 서스펜션 등으로 주행 안전성을 높인 MTB 타입의 전기자전거가 유용하다.

 

◆구동 방식

전기자전거의 구동 방식은 크게 PAS와 스로틀, PAS/스로틀 겸용 3가지가 있으나, 자전거 관련 법 개정안에 따라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전기자전거는 PAS 방식뿐이다. PAS 방식은 페달을 밟으면 모터가 그 힘을 감지해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자전거로써의 운동 효과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노젠[사진=알톤스포츠]


또 전기자전거는 동력의 중심이 되는 모터의 위치에 따라 허브모터 방식과 센터드라이브 방식, 2가지로 나뉜다. 허브모터 방식은 모터가 뒷바퀴 허브에 장착된 것으로, 평지에서 힘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장점이다. 구조가 간단해 유지 및 관리가 쉽고 가격 또한 합리적으로, 전기자전거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식이다.

페달 부위에 모터가 장착된 센터드라이브 방식은 허브모터 방식보다 복잡한 구조로 제작돼 유지 및 관리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으나, 무게 중심이 안정적이고 토크 효율이 높아 오르막길 주행도 거뜬하다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인 센터드라이브 방식의 전기자전거로는 ‘스페이드 라이트’가 있다.

 

◆배터리

전기자전거에 전력을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배터리 역시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배터리 용량이 클수록 사용 시간은 길어지나 그만큼 무게가 더 많이 나가기 때문에 전기자전거 구매 시, 주 사용 목적과 패턴에 따라 배터리 스펙을 체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 배터리는 안정성과 직결되는 부품이므로, 배터리팩과 충전기 모두 KC인증을 받았는지, 특히 충전기는 전파인증도 받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배터리 화재 발생 방지를 위해 배터리와 충전기 간 전압이 일치하는지 사전에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다.

 

에디터 신동혁 ziziyazizi@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4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