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47

[천만 기획①] 김용화·하정우·이정재...'신과함께-인과 연' 흥행 神들의 특급 기록 5

기사승인 2018.08.14  15:46:40

공유
ad38
ad48

영화 ‘신과함께-인과 연’(감독 김용화‧이하 ‘신과함께2’)이 개봉 14일째인 오늘(14일) 천만관객 돌파에 성공했다. 매년 한두 편씩은 천만 영화가 탄생한다지만, ‘신과함께2’는 유독 독특한 기록을 다수 남기며 팬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과연 흥행 신(神)들이 세운 특급 기록은 무엇이 있을까.

 


‣ 하정우, 주연작 3번째 천만...송강호와 타이 기록

‘신과함께2’에서 저승 삼차사 강림 역을 맡아 ‘화해와 용서’의 메시지를 남긴 하정우는 2015년 개봉작 '암살'에 이어 '신과함께' 1부와 2부의 천만 흥행으로 총 세 편의 천만 영화 주연 배우가 됐다. 주연작으로 세 편의 천만 영화를 남긴 건 '괴물' '변호인' '택시운전사'로 천만 고지를 점령했던 송강호 이후 두 번째다.

하정우는 이외에도 '범죄와의 전쟁: 나쁜 놈들 전성시대' '더 테러 라이브' '아가씨' '터널' '1987' 등 주연작에서 맹렬한 흥행 타율을 기록하며 충무로 대표 ‘흥행 보증 수표’로 탄탄히 자리매김했다. 이번엔 ‘신과함께’ 시리즈로 첫 '쌍천만'의 기록을 쓰며 명불허전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 김용화 감독, 7개월 만에 2연속 천만

‘미녀는 괴로워’(2006), ‘국가대표’(2009) 등 흥행 감독으로 떠올랐던 김용화 감독이 ‘미스터 고’(2013)의 흥행실패 이후 절치부심해 선보인 ‘신과함께’로 2연속 천만의 진기록을 세웠다.

2연속 천만은 앞서 ‘도둑들’(2012), ‘암살’(2015)의 최동훈 감독만 가지고 있던 기록이었지만, 김용화 감독도 ‘신과함께’로 이름을 올렸다. 특히 최동훈 감독은 3년의 텀을 두고 세운 이 기록을 김용화 감독이 단 7개월만에 성공했다. 시리즈 두 편 동시 촬영이라는 한국 영화 사상 최초의 시도로 이룬 기록이기에 그 의미가 더욱 크다.

 


‣ 한국형 블록버스터 시리즈의 시작

시리즈로 제작된 한국영화는 과거에도 ‘여고괴담’ ‘가문의 영광’ ‘두사부일체’ ‘조선명탐정’ ‘탐정’ 등이 있었다. 이들 영화가 내수용이었다면 ‘신과함께’는 해외시장까지 겨냥해 막대한 제작비를 투입한 최초의 블록버스터 시리즈물이다. 저승과 이승이라는 동양권에 어필할 만한 소재로 대만, 홍콩,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한국은 물론 아시아 국가에서도 흥행열풍을 지피며 한국 영화의 위력을 과시하고 있다.

특히 두 편의 시리즈로 ‘쌍천만’의 진기록을 세운 ‘신과함께’는 기존 한국 시리즈 영화 최다 누적관객수 기록을 가지고 있던 ‘가문의 영광’의 1763만을 넘어서는 새 기록을 작성했고, 외화 시리즈 최다 누적관객 기록을 가진 ‘어벤져스’ 3편의 2878만 기록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사진='강철비' 스틸컷


‣ 이경영, 웹툰 원작 작품 히어로 등극

영화계 다작요정으로 불리는 배우 이경영이 ‘신과함께’ 시리즈에 오관대왕으로 출연하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신과함께’에 앞서 많은 ‘웹툰 원작’ 영화와 드라마에 출연했던 그는 이번에도 어김없이 영화의 흥행을 이끌었다. 비록 많은 분량에 나오지 않는 특별출연이지만, 잠깐의 등장에도 스크린을 지배하는 내공이 압권이다.

앞서 주조연과 특별출연을 통틀어 영화 ‘26년’ ‘패션왕’ ‘내부자들’ ‘강철비’, 그리고 드라마 ‘미생’ 등에서 남다른 존재감을 뽐냈던 이경영은 ‘신과함께-죄와 벌’ ‘신과함께-인과 연’까지 총 7편의 웹툰 원작 작품에 등장하면서 다작요정을 넘어 ‘웹툰 원작 히어로’라는 별칭이 아깝지 않은 활약을 보이고 있다.

 


‣ 이정재-마동석, 김용화 감독과 인연으로 네 번째 천만 ‘우뚝’

‘신과함께’에는 김용화 감독과 특별한 인연을 가진 두 배우 이정재-마동석이 출연한다. 이정재는 김 감독의 장편 데뷔작인 ‘오! 브라더스’(2003) 주연, 마동석은 감독의 전작 ‘미스터 고’에 캐스터 역으로 특별출연한 바 있다.

이정재는 전례없는 우정출연 활약을 펼치며 영화 흥행을 이끌었다. 염라대왕 역을 맡아 1부에서 강렬한 모습으로 등장했던 그는 2부에서는 보다 더 중요한 서사를 담당했다. 앞서 주연으로 활약한 '도둑들' '암살'에 이어 '신과함께' 1부와 2부가 나란히 천만 관객을 모으며 이정재는 무려 네 편의 천만 영화를 내놓은 배우에 등극했다.

이어 1부의 쿠키 영상에 짧게 등장한 뒤 2부 중요 인물로 활약한 성주신 역 마동석 역시 우정출연한 '베테랑', 주연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긴 '부산행'에 이어 '신과함께' 2부로 네 번째 천만작을 만들었다. 이번 작품에선 웃음과 감동을 톡톡히 책임지며 큰 사랑을 받았다.

 

 

에디터 신동혁 ziziyazizi@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4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