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47

유니버설발레단X세종문화회관 '라 바야데르' 티켓 30일 오픈

기사승인 2018.07.26  15:20:34

공유
ad38
ad48

세종문화회관과 유니버설발레단은 오는 11월 1일(목)부터 4일(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라 바야데르 La Bayadère'를 공연한다.

 

사진=세종문화회관

 

프랑스어로 '인도의 무희'를 뜻하는 '라 바야데르'는 프랑스 출신 안무가이자 고전발레의 아버지라 불리는 마리우스 프티파(Marius Petipa, 1818~1910)가 러시아 황실 발레단을 위해 만든 작품으로, 이국적인 배경과 드라마틱한 이야기, 150여 명의 무용수, 400여 벌의 화려한 의상과 웅장한 무대를 자랑하며 고전 발레의 명작으로 손꼽힌다.

이 작품은 인도 황금제국을 배경으로 힌두사원의 아름다운 무희 '니키아'와 라자왕의 비호를 받는 용맹한 전사 '솔로르', 솔로르를 사랑한 공주 '감자티'와 니키아를 향해 욕망을 품는 최고승려 '브라민'까지, 엄격한 신분제도 속 주인공들의 사랑과 배신, 복수와 용서가 대서사시로 그려진다.

특히 2막의 솔로르와 감자티의 피로연 장면은 화려한 색채와 압도적인 무대 스케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높이 2미터, 무게 200킬로그램에 코 길이만 1미터에 육박하는 대형 코끼리의 등장과 무희들의 물동이춤, 부채춤, 앵무새춤, 전사들의 북춤과 고난도 테크닉을 앞세운 황금신상춤까지 한시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또한 3막 도입부의 '망령들의 왕국'은 '백조의 호수'에서의 '밤의 호숫가'와 '지젤'에서의 '윌리들의 숲'과 함께 '발레 블랑(Ballet Blanc, 백색 발레)'의 최고봉으로 불린다. 하얀 튀튀와 스카프를 두른 32명의 무용수들이 아라베스크(한쪽 다리를 뒤로 들어 올리는 동작)로 가파른 언덕을 가로질러 내려오는 장면은 몽환적이고 신비로운 느낌을 준다.

프티파의 대표작인 '라 바야데르'는 1877년 1월 23일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키로프발레단(현 마린스키발레단)이 초연했으며, 한국에서는 1999년 유니버설발레단이 창단 15주년을 맞이해 세종문화회관에서 처음 선보였다.

1998년 유니버설발레단의 예술감독으로 취임한 올레노 비노그라도프(Oleg Vinogradov)는 1977년부터 23년 간 마린스키발레단(구 키로프발레단)의 전성기를 함께 누렸던 명장으로, 취임 이듬해 '라 바야데르'의 총연출을 맡아 1877년 원작을 재현해냈다. 당시 한국 발레공연 사상 최대 제작비인 8억여 원을 투입했으며, 마린스키발레단의 연출가 나탈리아 스피치나(Natalia Spitsyna)와 파리오페라발레단의 무대디자이너로 활동했던 마리아나 진첸코(Marianna Zentchenko)를 초빙해 장르적 한계를 넘은 극적인 무대연출을 선보임으로써 한국 발레의 새로운 지평을 연 도전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는 '프티파 탄생 200주년'으로 초연을 함께했던 세종문화회관과 유니버설발레단이 공동주최로 공연을 올린다. 그동안 유니버설발레단은 아메리칸발레시어터(ABT)의 서희와 로베르토 볼레(오네긴), 볼쇼이발레단의 시몬 츄진과 예카테리나 크리사노바(백조의 호수), 마린스키발레단의 김기민(지젤) 등 국내에서 만나기 힘든 해외 발레 스타를 초청해 관객들의 기대치를 충족시켜 주었다. 이번 작품도 어떤 스타가 합류할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마린스키극장 전속 지휘자인 미하일 신케비치(Mikhail Sinkevich)와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협연으로 감동적인 선율을 끌어낼 예정이다.

공연은 오는 11월이며, 세종문화회관 유료회원을 대상으로 한 선 오픈은 오는 30일(월) 오후 2시부터, 일반티켓은 31일(화) 오후 2시부터 예매 가능하다.

 

에디터 진선 sun27d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4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