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인천항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붉은불개미 일개미 수십 마리가 나온 데 이어 7일 여왕개미까지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견되면서 붉은불개미의 국내 번식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7일 농림축산검역본부·환경부 등에 따르면 지난 6일 인천항 인천컨테이너터미널 야적장 바닥 틈새에서 70여 마리가 발견된 이후 조사 과정에서 여왕개미 1마리, 애벌레 16마리, 일개미 560여 마리가 추가로 발견됐다.

또 최초 붉은불개미 발견지점으로부터 약 80m 떨어진 지점에서 일개미 50여 마리가 발견됐다.

합동 조사단은 최초 발견지점 전체를 굴취해 개체규모 및 여왕개미 추가 존재여부를 조사 중이고, 일개미 50여 마리가 추가로 발견된 지점 주위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고 있다.

합동 조사단은 군체크기가 작고 번식이 가능한 수개미와 공주개미가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아직 초기단계의 군체로 판단하고 있으며, 앞으로 확산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붉은불개미 조사단 관계자는 "추가 발견지 조사가 끝나면 정확한 판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검역본부)는 발견지점 정밀조사 및 주변에 예찰트랩 추가 설치(현재 11개 → 766개)붉은불개미가 분포하는 국가로부터 컨테이너가 반입되는 12개 항만에 컨테이너 점검인력 122명을 투입해 붉은불개미 예찰활동을 강화 중이다.

또 인천항에 임시적으로 점검인력을 추가 배치해 철저한 조사(51명 투입 조사 중)와 발견지점 주위(200m×200m 격자)에 있는 컨테이너에 대해서는 반출 전 철저한 소독을 실시하고 야적장에 대해서는 추가 정밀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유전자분석 등을 통한 역학조사를 실시해 유입원인, 시기, 발견지 지점간의 연계성 등을 규명하고 해양수산부는 부두 내 야적장 바닥 틈새 메우기, 잡초제거 등 환경정비, 방제구역 내 컨테이너 이동통제, 관련선사 대상 붉은불개미에 대한 신속한 신고요청 및 홍보를 추진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