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5곳 중 2곳은 경쟁사에 인재가 유출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기업 559개사를 대상으로 ‘경쟁사 인재’에 대해 조사한 결과 40.1%가 경쟁사에 인재가 유출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유출이 가장 많은 직무 1위는 ‘영업/영업관리’(24.1%)였다. 이어 ‘연구개발’(15.6%), ‘제조/생산’(11.6%), ‘서비스’(9.8%), ‘IT/정보통신’(8.5%), ‘기획/전략’(8%), ‘디자인’(4.9%), ‘광고/홍보’(3.1%), ‘마케팅’(2.7%) 등의 순이었다. 직급으로 보면 ‘대리급’(37.5%)의 유출이 가장 많았고, ‘과장급’(26.8%), ‘사원급’(21%), ‘차장급’(8.9%), ‘부장급’(4.5%), ‘임원급’(1.3%)의 순서였다.
응답기업(559개사) 중 21.6%는 경쟁사 인재 영입을 시도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형태별로 살펴보면 대기업(36.4%)과 중견기업(39.7%)은 비슷한 수준이었고, 중소기업은 18.6%로 상대적으로 경쟁사 인재 영입에 소극적인 모습이었다. 영입을 시도한 기업 중 75.2%는 인재영입에 성공했다고 답했으며, 영입한 인재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71점으로 집계되었다.
인재를 영입하는 방법으로는 ‘본인에게 직접’(45.5%) 연락한다는 기업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자사 직원’(29.8%), ‘개인 인맥’(26.4%), ‘헤드헌터’(24%), ‘협력사(거래처)’(5.8%) 등의 방법으로 연락을 취하고 있었다.
인재영입 시 ‘연봉 인상’(59.5%)을 제시하는 기업이 가장 많았다. 다음은 ‘업무 권한 및 재량’(33.9%), ‘전직장 대비 직급 상승’(27.3%), ‘근무 환경 개선’(24%), ‘직책 부여’(14.9%), ‘스톡옵션 등 성과보상’(9.9%) 등의 순서로 답했다. ‘특별히 없다’(7.4%)는 응답도 일부 있었다.
그렇다면 인재영입을 통해 기업이 얻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단연 1위는 ‘인재의 빠른 업무 적응’(84.3%, 복수응답)이었다. 계속해서 경쟁사의 업무 노하우’(20.7%), ‘신규 거래처 생성’(14%), ‘기존 직원 자극’(5.8%), ‘경쟁사의 핵심기술 및 영업비밀(4.1%) 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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