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시사기획 창’이 도쿄올림픽을 앞둔 일본의 상황을 카메라에 담았다.

올림픽 개막까지 한 달도 남지 않은 시점.  일본 정부는 개최지 도쿄 등에 내려졌던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을 해제하고, 관객을 최대 만 명까지 입장시키겠다고 밝혔다.

사진=KBS

정부의 올림픽 강행을 놓고 일본 사회의 내부 갈등도 불거지고 있다. 정부 정책에 불만을 잘 표현하지 않는 일본 사회의 특성상, 매우 특이한 현상으로 받아들여진다.

‘시사기획 창’은 오사카 지역 등의 의료 한계 상황과 자숙영업 지침에 지친 자영업자들의 영업 강행 등 현지 상황을 생생히 카메라에 담았다. 전문가들의 분석을 통해 올림픽 강행을 밀어붙이는 일본 정부의 속내도 알아봤다.

“의료인력 파견 불가능”, “올림픽은 또 다른 재앙”, “5차 팬데믹의 파도가 밀려들 것”, “올림픽 취소하라!”. 일본 의사와 간호사들이 공개적으로 쏟아낸 서명과 발언들이다.

지금까지 스가 총리의 ‘방패막이’ 역할을 해온 ‘코로나19 대책회의 분과위원회’ 오미 시게루 회장마저 이달 들어 태도를 확 바꿨다. “나라면 긴급사태 상황에서 올림픽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올림픽 반대 입장을 밝힌 것. 외신들은 ‘어용학자의 반란’이라며 대서특필했다.

그럼에도 아베 전 총리까지 나서서 올림픽 분위기를 띄우고, 스가 총리는 도쿄도 등 9개 지역에 내려졌던 긴급사태를 해제한 뒤 관객까지 수용하겠다고 나섰다.

끝끝내 올림픽은 열리는 걸까? 아베 전 총리를 계승한 스가 정권은 올림픽 개최 성공을 통해 국민들 가슴 속 내셔널리즘, 즉 ‘민족주의’를 최고치로 끌어올리고, 이것을 바탕으로 장기집권과 개헌을 노리고 있다. 과연 이 ‘도박’ 은 과연 성공할 것인가? 올림픽 이후 일본 사회의 시간표까지 전망해본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