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인 배복주 부대표가 김종철 전 대표의 장혜영 의원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장문의 답변서를 내놓았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5일 배 부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주 내내 사건을 접수해 조사하고 피·가해자를 면담했다. 그 과정은 철저히 비공개로 진행됐기에 압박감이 있었던 것은 맞지만 배우는 기회이기도 했다”고 운을 뗐다.

그는 “조직 문화가 성차별·성폭력을 용인하거나 묵인하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야 한다”며 “이번 사건을 단순하게 개인의 일탈행위로만 규정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배 부대표는 조사 전 과정을 비공개로 한 것에 대해 “성폭력 사건에서 늘 발생하는 2차 피해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며 “최대한 피해자의 의사와 요구를 존중하고 가해자는 인정·사과·책임에 대해 해결방안을 제시해 이행을 약속하는 협의를 이끌어내는 소통의 과정을 안전하게 갖기 위해서였다”고 전했다.

이어 “이를 기반으로 보고서를 작성해서 대표단 회의에 최초로 보고하고 당 대표의 성추행 행위에 대한 처분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배 부대표는 김 전 대표를 경찰에 고소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피해자가 정의당 차원에서 가해자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묻고 징계하는 것을 원했다”며 “공동체적인 해결방식이 당을 위해 더 유효한 방식이라고 판단한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