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노바백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천만명분을 선구매하기 위해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20일 코로나19 백신 추가 도입 추진 상황을 밝혔다. 이날 보도 참고자료를 통해 질병청은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구매를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질병청에 따르면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와 기술 도입 계약을 맺고 자사 공장에서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할 예정이다. 이들 제약사간 계약이 마무리되면 정부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생산한 노바백스 백신 약 2천만명분을 선 구매해 국내에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노바백스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은 합성항원 백신이다.

화이자, 모더나가 개발 중인 mRNA 백신과 달리 노바백스의 백신은 냉장(2∼8도) 조건에서 보관·유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내에서 생산함에 따라 원액 생산과 보관이 가능해 유효기간은 1∼3년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지금까지 아스트라제네카와 1000만명분, 얀센과 600만명분, 화이자와 1000만명분, 모더나와 2000만명분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백신 공동구매와 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천만명분을 공급받기로 하는 등 총 56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한 상태다.

여기에 노바백스 백신까지 구매하게 되면 총 7600만명분이 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